[사진: 레드햇]
[사진: 레드햇]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글로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업체 레드햇은 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인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 등 자사 솔루션을 기반으로 롯데카드 주 거래 업무용 시스템인 ‘계정계 시스템’ 현대화를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롯데카드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계정계 시스템에 클라우드를 도입한 사례라는게 레드햇 설명이다. 레드햇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롯데카드는 주 거래 업무용 시스템인 계정계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했다. 계정계 시스템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현대화되면서, 롯데카드는 성능과 안정성이 향상된 보다 민첩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 가능해졌다. 

우선 컨테이너화로 애플리케이션을 격리함으로써, 업무, 고객, 매출, 채권, 회계, 상품, 신용 등이 하나로 통합된 기존 모노리스 방식 애플리케이션을 분리할 수 있게 됐다. 이렇게 분리된 애플리케이션들은 서로 영향을 받지 않는 지속적 통합/지속적 전달(CI/CD) 파이프라인을 사용함으로써, 개발자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배포가 신속해졌을 뿐 아니라, 고객 대응 프로세스 역시 개선되면서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레드햇은 전했다.

롯데카드는 시장 변화를 충족하기 위해 2017년부터 레드햇과 디지털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활용해  IT 시스템 현대화를 추진하고 클라우드 우선 접근 방식을 도입했다.

2018년 홈페이지, 앱, 페이 서비스 및 챗봇을 포함한 대고객 접점 시스템인 ‘채널계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했다. 리눅스 컨테이너를 활용한 효과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전략을 지원하고자 기존 유닉스에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로 운영체제 기반도 변경했다. 또 ‘레드햇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플랫폼(Red Hat JBoss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을 활용해 기존 미들웨어를 기업용 쿠버네티스 플랫폼인 ‘레드햇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플랫폼’으로 전환했다. 

채널계 클라우드 전환 이후 2년간 롯데카드 웹사이트 트래픽은 약 7배 증가했으나 인프라 증설과 확장 없이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고 레드햇은 전했다.

이성 한국레드햇 상무는 “레드햇은 디지털 전환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레드햇은 롯데카드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혁신을 이루도록 지원했다”며, ”앞으로도 롯데카드와 국내 금융업계 디지털 혁신을 계속해서 지원하는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롯데카드 IT 기획팀 김수용 팀장은 “롯데카드는 레드햇과 협력해 클라우드 기술 도입을 위한 디지털 전환 여정에 함께 하고 있다. 레드햇의 기술 지원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경쟁사와 차별화할 많은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유연하고 탄력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바탕으로 대고객 서비스 향상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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