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OTT) 서비스 넷플릭스가 올해 한국 콘텐츠에 5500억원을 투자한다.
넷플릭스 한국·아시아 지역 콘텐츠를 담당하는 김민영 총괄은 25일 온라인으로 열린 2021년 콘텐츠 라인업 소개 행사에서 "넷플릭스 유료 구독 가구는 2020년 기준 전 세계 2억 가구 이상, 한국은 380만 가구 이상"이라며 "한국 서비스 5주년을 맞는 올해 한국 콘텐츠에 약 5억 달러(5500억원) 투자해 전 세계에 우수한 한국 콘텐츠를 알리고 국내 제작 업계 전반이 동반성장하는 후방효과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지난 2016년 국내 진출 후 현재까지 7억 달러(약 7770억원) 이상을 한국 콘텐츠에 투자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총괄은 "영화 '옥자'와 '승리호' 드라마 '좋아하면 울리는', '킹덤', '인간수업', '스위트홈'까지 넷플릭스는 지금까지 7700억 원을 한국 콘텐츠에 투자해 장르, 포맷, 캐릭터의 한계를 한국과 함께 뛰어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5년 간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80여 개 를 선보인 넷플릭스는 올해 '킹덤: 아신전', '지옥', '오징어 게임', '고요의 바다'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터’, ‘모럴센스’ 등 한국 오리지널 영화도 제작할 예정이다.
넷플릭스는 앞서 지난해 한국 콘텐츠 업무와 투자를 전담하는 넷플릭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를 설립했다. 또 경기 연천군과 파주시에 위치한 YCDSMC 스튜디오 139, 삼성 스튜디오와 장기 임대 계약을 체결, 약 4800평 규모 촬영 및 지원 시설도 확보했다.
테드 사란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 경영자 겸 콘텐츠 책임자는 "한국이 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넷플릭스는 한국에 콘텐츠 스튜디오 임대 계약을 체결해 한국에서 훌륭한 콘텐츠를 계속 제작해 갈 것"이라며 "넷플릭스와 한국 콘텐츠의 '넥스트'가 무엇일지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키워드
#넷플릭스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LG전자, TV 플랫폼 사업 진출...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까지 확장
- 부가통신사업자 실태조사 하반기 시행...기초·심층 연 1회
- CJ ENM,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 연내 구축
- 정부, 넷플릭스법 세부 가이드라인 제정 추진...구글도 참여
- 개봉 하루 만에 넷플릭스 1위 찍은 ‘승리호’, 5개국서 웹툰공개
- 정부, 구글에 넷플릭스법 적용...서비스 안정성 확보 마련
- 한국OTT협의회 출범...규제 개선 한 목소리 낸다
- 네이버·쿠팡, 이커머스 연동 OTT 대공세
- 국내 OTT 춘추전국시대... 웨이브·왓챠·티빙 3색 전략
- 문체부, OTT TF 만든다... 부처 내 업무 연계 강화
- 넷플릭스, 건담 실사 영화 제작 나선다
- 넷플릭스 1분기 실적 '긍정' 그러나 유료 구독자는 급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