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타북 클립 NFT 디지털카드 이미지. [사진: 그라운드X]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대표 한재선)가 자체 개발한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Klip)에서 증권 관리 플랫폼 ‘쿼타북'이 발급하는 주식 미발행 확인서를 대체불가토큰(Non-Fungible Token: NFT) 기반 디지털 카드로 발급한다고 17일 밝혔다.

쿼타북은 자사 플랫폼에 등록한 주식 회사 주식 미발행 확인서를 그라운드X가 개발한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 내 NFT 기반 디지털 카드 형태로 발급해 제공하기로 했다. 디지털 카드는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에 영구 저장되며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쿼타북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NFT 기반 디지털 카드를 발급할 수 있다.

쿼타북은 스타트업과 투자자에게 증권 및 펀드 관리 툴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주명부 및 주식 발행 내역, 스톡옵션 부여, 주주총회 소집 등의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 모든 주주가 전체 주식 발행 내역 및 구주거래, 변동이력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쿼타북은 2019년 설립됐고 현재  비바리퍼블리카, 스타일쉐어, 스푼라디오 등 국내스타트업 및 다수 초기 투자사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그라운드X에 따르면 기존에는 각각의 주식 미발행 확인서를 별도 문서 형태로 발급해 보관해야했다. 문서 유실 시 재발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클립을 활용해 디지털 카드로 대체하면 다수 미발행 확인서를 클립에서 관리하고 인증할 수 있게 된다. 추가적인 주식 변동이 일어나 기존 주식 미발행 확인서 내용이 변동되어 유효하지 않게 되는 경우에도 클립에서 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 개인 소유권 증명도 가능하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을 통해 주식 미발행 확인서를 확인하고 증명함으로써 접근성 및 편의성을 강화하고 클레이튼 기반으로 안전하게 보호한다”며 “클립에서 비상장 주식 활용 범위를 점차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산업의 스타트업 및 회사들과 협력하여 증명서, 쿠폰, 티켓 등 더 많은 자산을 클립에 담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동현 쿼타북 대표는 "비상장 주식 소유권을 빠르고 정확하게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그동안 없었으나, 클립과의 협업을 통해 이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처음으로 시장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비상장 증권 운영과 관련한 모든 것에 표준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