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태호 VM웨어 한국지사장

과거 처음 컴퓨팅이 도입된 시기부터 1980년대 초까지 메인프레임은 모든 기업의 업무 부하를 해결하는 중요한 서버였다. 가상화는 1960년대 한 대의 컴퓨터에서 여러 대의 시스템을 실행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메인프레임과 함께 발표됐다. 하지만 강력한 성능을 갖춘 소형 컴퓨터가 더 많은 업무 부하를 처리하게 되면서 고객들은 더 이상 메인프레임을 사용하지 않게 됐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하드웨어에 대한 초기 비용은 절감됐지만 다른 여러 하드웨어, 운영체제, 스토리지, 네트워킹이 이기종 네트워크 환경에서 뒤섞이며 IT운영이 복잡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1990년대에는 서버의 수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모든 시스템이 조화롭게 작동하도록 만드는 문제가 더욱 어려워졌다.

서버 성능 발전으로 유효성능 낭비

x86 컴퓨터는 시스템 구조적으로 하나의 서버에 한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 서버 성능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한 서버 한 애플리케이션의 운영은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마세라티(Maserati) 같은 고급 스포츠카를 모는 것처럼 유휴 성능을 낭비하게 된다. 또한 기업에서는 과도한 컴퓨터 성능을 모두 사용하지도 않으면서 기존 하드웨어를 유지하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다른 서버를 구매하는 데 여전히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각 서버를 십분 활용하면 단위당 활용도가 향상되므로 추가 하드웨어와 이러한 하드웨어를 지원하기 위한 구성요소의 구입에 드는 비용이 상당 부분 줄어든다. 하드웨어의 수가 줄어들면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 수요가 감소하여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공간도 줄고 시스템에 전원을 공급하고 냉각하는 데 필요한 전력도 절감된다.
고부가 가치 무선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한 고객 기업을 예로 들어 보자. 이 회사는 무선 통신 기술 분야의 개척자로 잘 알려져 있는 회사이다. 이 회사의 네트워크 관리 센터에서는 하루에 700만 회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있는데 VM웨어를 도입하기 전에는 1000대가 넘는 서버를 운영하고 있었다. 이 회사는 윈도우 NT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의 급격한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서버 통합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있는 오래된 서버들은 평균 CPU 활용도가 5%에 불과했다. 이 회사는 VM웨어 제품을 도입해 서버를 통합함으로써 서버 한 대에서 30개의 가상 시스템을 실행하고 그 활용도도 80%까지 끌어올렸다. 결과적으로 이 회사는 23대의 서버를 없앴고 약 90대의 새로운 컴퓨터를 추가할 필요성이 없어졌다. 필요한 서버 수가 30대에서 1대로 줄어든 것은 이례적인 일이며 일반적으로 가능한 결과는 CPU당 평균 4:1 정도이다.

필요한 서버 30대를 1대로 줄였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이 회사는 재해 복구에 가상 시스템을 사용하고 운영 환경을 가상화하게됐다. 또한 오래되거나 중요도가 낮은 서버에 있는 애플리케이션부터 시작한 다음 보다 미션 크리티컬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우선 순위를 지정했다. 여기서 이 회사는 웹 서버에서 시작해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서버로 넘어가는 순서로 정했다. 그러자 놀라운 결과가 발생했다. VM웨어 솔루션을 사용하기 전에는 서버에 대한 승인을 받고 주문하고 구축하는 데 2~5주가 걸렸지만 이제는 모든 절차를 한 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 회사는 데이터센터 내 공간, 전력, 설치 및 연결 같은 물리적 자산 관리, 네트워크 포트에 대한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다. 이 회사는 하드웨어 구매 비용에서만 연간 수십만 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게 됐다. 또한 기대 이상으로 낮아진 TCO, 향상된 관리 효율 및 빠른 구축으로 확실한 이점을 경험했다.
소비자 시장을 겨냥한 1200종이 넘는 화학 약품, 섬유 및 플라스틱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는 한 유명 화학 기업은 재해 복구와 관련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 회사의 데이터센터는 대형 수소 저장 탱크와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었다. 수소 저장 탱크가 폭발할 경우 데이터 센터가 완전히 파괴될 수 있으므로 강력한 비상 계획을 마련하는 일이 시급했다. 이 회사는 새로운 데이터센터를 폭파 반경을 벗어난 29km 정도 떨어진 위치에 세웠다. 그런 다음 78대의 물리적 서버에서 400개의 가상 시스템을 실행하는 운영 환경을 가상화하고, 마찬가지로 400개의 가상 시스템이 있지만 서버 수는 약간 적은 백업 환경을 가상화했다. 사고나 다른 재해가 발생할 경우 백업 기능만 활성화될 수 있으므로 이 회사는 테스트 및 개발에 대해서도 백업 환경을 사용했다.

가상화는 이미 검증된 기술

그렇다면 이러한 백업 기능은 운영 기능에 대한 페일오버를 얼마나 빨리 실행할 수 있었을까? 놀랍게도 VM웨어 솔루션을 사용하자 16분 밖에 걸리지 않았다. 또한 페일오버가 자동 프로세스로 실행됐으므로 수작업은 필요하지 않았다. 운영 기능의 데이터센터에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테스트 및 개발에 사용 중인 가상 시스템이 재해 복구 모드로 자동 전환되도록 스크립트가 설정됐다. 이는 현재 거의 모든 기업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결과이다.
가상화는 전체 데이터센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기술이다. 가상화의 이점 중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IT운영 비용에 미치는 영향이다. 상대적으로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의 경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력 및 설치 공간 부문에 연간 25% 가량의 비용을 더 지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VM웨어 고객의 4분의 3 이상이 실제 업무 운영 환경의 가상 시스템 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있다. 여기에는 데이터베이스나 메시징 서버처럼 과중한 업무 부하가 잦게 발생하는 애플리케이션들도 포함된다. 가상화는 고객의 기업에 확실한 가치를 부여할 이미 검증된 기술이다. 가상화가 기업에 진정한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서버 통합을 넘어 데이터센터의 향상된 유연성과 낮아진 관리 비용을 창출하는 리소스 자동화 등의 기능을 제공해 줘야 한다. 기업의 데이터센터를 차세대 데이터센터로 빠르게 변화시켜 주는 IT운영의 간소화는 투명한 스토리지 관리, 검증된 고가용성, 유동적인 워크로드 요건에 따라 시스템 대응력을 늘리는 지능적인 관리 레이어 등과 결합된 성숙한 하이퍼바이저의 구현을 통해 구현 할 수 있으며 이는 가상화 기술을 통해 구현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