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우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에서 2021 정부 업무보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2일 '문화로 되찾는 국민 일상, 문화로 커가는 대한민국'을 목표로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문화 회복과 행복, 경제, 외교 4대 전략을 핵심 축으로 15대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문체부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문화와 체육, 관광 분야 위기를 신속 극복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반 시설(인프라)을 구축하고 기술과 융합된 비대면 콘텐츠 창·제작을 지원하는 등 디지털·비대면 방식으로의 전환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문체부는 265억 규모 온라인 케이팝 공연장 조성 및 제작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산과 5세대 이동통신(5G) 대중화에 대응한 다양한 공연 콘텐츠를 개발, 국민이 안전하게 콘서트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단 목표다.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해 방송·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영상 콘텐츠 펀드 300억원을 포함한 문화 산업 자금(2150억)을 조성한다. 문체부가 이 펀드에 180억원을 출자, 300억원 규모로 조성해 콘텐츠 제작에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OTT 시장 확대 등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해 국내 플랫폼 사업자와 제작사 간 협업을 통한 콘텐츠 제작 지원(25억원)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영상 미디어 콘텐츠 환경 변화에 부응한 정책 추진을 위해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OTT-콘텐츠 상생 협의회를 분기별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사진: 문화체육관광부]

새로운 고부가가치인 콘텐츠 시장 개척을 위해 문화 기술 연구 개발 투자를 확대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내 문화체육관광 기술진흥센터를 출범해 전문 기관을 일원화하는 등 지원 추진 체계도 정비한다. 

웹툰,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드라마나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 등 콘텐츠 지식재산(IP)을 활용한 창작 프로젝트 자금(펀드)에도 본격적으로 투자(260억원·2028년 11월)한다.

온라인 저작권 침해에 적시 대응하기 위해 문체부-경찰청 합동수사 및 인터폴과의 국제공조를 강화하고 저작권 공익신고제를 도입한다.

해외 저작권 분쟁에 따른 기업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해외 저작권 보호 이용권을 도입(18억원)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저작권 침해 대응 종합 시스템 구축에도 나선다.

이밖에 문체부는 코로나 피해가 큰 분야의 소비 활성화를 위한 할인권 배포 규모를 대폭 늘렸다. 숙박 할인권은 지난해의 2배인 총 200만장, 516억원 어치를 배포하며 공연 할인권은 174만명에게 139억원을 지원한다. 민간 체육시설 소비 할인권 규모는 지난해보다 60억원 늘린 180억원이며 온라인 PT 등으로 사용 범위를 넓혔다.

피해 업계 금융지원도 확대한다. 코로나19 타격이 가장 큰 관광분야에서는 신용보증부 특별융자 500억원을 포함해 5940억원 규모 융자를 지원한다. 예술·콘텐츠 분야에서는 피해 기업 정상화를 위한 재기지원 펀드를 신설(250억원 조성)한다. 체육 분야 융자 지원 규모는 지난해 2배 수준인 1362억원이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2021년은 문화를 통해 코로나19로 힘들었던 국민의 일상이 회복되고 우리 사회가 더욱 포용하며 세계 속에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한 해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문체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