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는 국민들의 금융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12월 30일부터 알기 쉬운 금융 페이지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이미지: 금융위원회]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최근 금융위원회는 올해 7월 6일부터 시행되는 착오송금 반환 지원 제도를 소개하는 내용을 웹툰 형태로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기존에 공지, 정책자료 형태로 제공하던 내용을 국민들이 알기 쉽도록 만화로 설명한 것이다. 금융위 뿐 아니라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등 금융기관들은 최근 국민들의 금융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현재(1월 30일 기준)까지 카드뉴스 482개, 영상 142개, 웹툰 44개, 인포그래픽 38개 등 총 706개의 금융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위는 금융콘텐츠를 통해 금융정책을 주로 설명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금융권 취업, 불법사금융, 보험 가입시 주의 사항 등 금융생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금융위는 이들 콘텐츠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또 지난해 12월 30일부터는 ‘알기 쉬운 금융’과 ‘어린이 누리집’이라는 독립 페이지를 개설해 금융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정보를 제공 중이다.

금감원도 금융정보영상 74개, 웹툰 137개 그리고 금감원 주요 브리핑 영상 자료를 476건 등 687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을 통해 금융꿀팁, 금융영상뉴스, 금융용어사전, 금융거래계산기도 제공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홈페이지에 온라인 학습 코너를 마련해 어린이용 영상자료(VOD) 71개, 청소년용 104개, 일반인 120개 등 295개 VOD를 공개하고 있다. 또 한국은행 직원들이 경제, 금융에 대해 직접 강의하는 금융강좌도 348개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한은은 웹툰, 카드뉴스, 용어사전을 제공하고 있다.

OECD 평균 보다 낮은 한국 금융이해력

금융기관들이 이처럼 금융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나선 것은 한국 국민들의 금융이해력이 낮다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2016년에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이 공동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한국 국민들의 금융이해력은 66.2점으로 OECD 평균 64.9점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주요 정책 이슈를 웹툰 형태로 제작해 소개하고 있다. [이미지: 금융위원회]

그런데 문재인 정부 출범 후인 2018년 조사에서는 한국 국민들의 금융이해력이 62.2점으로 OECD 평균 64.9점 보다 낮아졌다. 금융당국은 2018년 결과를 발표하면서 조사 방법, 모집단 등의 차이로 2016년과 직접 비교가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한국 국민들의 금융이해력이 낮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 한국 금융이 ‘선진적이지 못하다’, ‘후진국 수준이다’라는 지적이 있다. 금융당국은 이런 주장을 민감하게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반박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는 한국 금융당국에 약점인 셈이다. 더구나 금융이해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국민들이 금융에 대해 잘 모른다는 뜻이고 이는 불완전판매와 금융사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금융당국은 국민들의 금융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이다. 

2년마다 진행되는 금융이해력는 2018년에 이어 지난해 하반기 진행됐다. 금감원은 지난해 7월 한국갤럽조사연구소를 사업자로 선정해 8~10월까지 금융이해력 조사를 실시했다. 결과는 한국은행을 통해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다. 

금융이해력이 그동안 상승했는지, 금융당국의 노력이 성과를 나타낼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금융이해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 60~70대 노년층이기 때문이다. 2018년 조사에서 한국 국민 금융이해력 평균이 62.2점이었는데 60대는 59.6점, 70대는 54.2점으로 차이를 보였다.

금융당국은 금융이해력 높이기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각종 콘텐츠 등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이를 접하는 노년층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오히려 노년층 등 취약계층에 맞춤형으로 금융이해력을 높이는 방안이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는 금융당국이 현재 추진 중인 고령층 친화적 디지털 금융환경 조성 방안, 노인금융피해방지법 제정 등과도 연계돼 있어 종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