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다 AI 대화 서비스. 
이루다 AI 대화 서비스.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소수자 차별과 개인정보 유출 논란 속에 11일 서비스가 잠정 중단된 AI 챗봇 서비스 이루다가 IT분야 경영진들 사이에서도 화두가 됐다. 잠정 중단이 잘한 결정이라는 격려에서부터 과도한 규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이재웅 전 쏘카 대표는 20대 여대생을 모델로 개발된 AI 챗봇 ‘이루다’ 서비스 잠정 중단 결정을 환영하고 이루다 사태를 계기로 AI윤리와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통해 AI를 학습시키는 우리 인간들의 규범과 윤리도 점검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스캐터랩 김종윤 대표의 이루다 서비스 개선 입장문을 소개하며 "빠른 서비스 중단 후 개선 결정 잘했습니다"라는 글을 개제했다.

이어 “AI를 공공에 서비스할 때의 사회적 책임, 윤리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고 여러 가지를 재점검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며  "AI 챗봇, 면접/채용, 뉴스 추천 등이 인간에 대한 차별, 혐오를 조장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사회적으로 점검하고,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등을 통해 AI 를 학습시키는 우리 인간들의 규범과 윤리도 보완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재웅 전 쏘카 대표[사진:연합뉴스]
이재웅 전 쏘카 대표[사진:연합뉴스]

남궁훈 카카오 게임즈 대표는 중단된 이루다 서비스를 두고 엉뚱한 규제로 혁신을 가둬서는 안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남궁 대표는 이번 이루다 논란 반성 주체는 AI가 아닌 현 사회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루다는 교육을 목적으로 만들어낸 인공지능 슈퍼컴이 아니다. 앞으로 수없이 출시될 여러 AI 캐릭터 중 하나일 뿐"이라며 "이 캐릭터(이루다)가 현세대와 동떨어진 이야기를 하면 모르겠지만 사실은 현세대에 분명히 현존하는 혐오와 차별이 노출되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 [이미지: 카카오게임즈]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 [이미지: 카카오게임즈]

이어 "오히려 문제라면 이 AI가 현세대를 통해 학습되었기 때문에, '현세대가 가지고 있는 혐오와 차별이 문제'라며 "반성을 해야한다면 AI가 반성 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현 사회가 반성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번 논란으로 국내 AI 산업이 규제에 갇힐 수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했다. 그는 ”이제 시작일 뿐인 이 산업, 그리고 매우 매력적인 시작으로 보이는 이 캐릭터에 엉뚱한 규제로 혁신을 또 가둬두지 않을지 걱정스럽다"며 "혁신적 서비스를 출시한 회사에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