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대표 스마트 모바일 기기 갤럭시S2와 갤럭시 노트가 친환경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 갤럭시 S2.

삼성전자는 19일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S2가 영국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가 부여하는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 인증을 모바일 부문에서 세계 최초로 취득했다고 밝혔다. '카본 트러스트'는 영국 정부가 기후변화 대응의 일환으로 설립한 비영리 기관이다. 탄소 감축 관련 프로그램과 인증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와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다.

'탄소 발자국' 인증은 '카본 트러스트'가 제품 제조와 유통,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정보를 평가해 탄소 배출량이 적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추천하는 제도다. '탄소 발자국'이란 단어는 지구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상징화한 것이다.

▲ 갤럭시 노트.
휴대폰의 경우 부품 제조 단계부터 제품 생산, 판매할 국가로의 운송, 약정기간(2년간) 동안 사용에 따른 전력사용량, 폐 휴대전화 재질 처리에 따른 탄소 배출량 등을 산출해 평가한다. 또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영국 뿐 아니라 프랑스, 스페인, 독일, 스위스 등 유럽 5개국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모두 종합 산출해 평가했다. 인증 내용은 향후 2년간 유효한다.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S2는 자원과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할로겐 난연제, 베릴륨, PVC, 프탈레이트 등 환경영향물질 대체제를 사용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2009년 녹색경영을 선포하고 플래닛 퍼스트(지구를 먼저 생각하자)라는 표어를 내걸고 다양한 저탄소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모바일 제품에 친환경 인증 획득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