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년이 될 2021년 금융권의 최대 화두로 ‘혁신성장’이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19發 경제 위기 상황을 반전시킬 핵심 카드로 혁신성장이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비대면 서비스 확대로 촉발된 ‘디지털혁신’과 금융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는 ‘지속가능한 금융’도 주요 이슈로 꼽히고 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와 금융당국이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2021년 ‘혁신성장’을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잡았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최우선으로 하되 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코로나19 이후의 한국경제와 금융의 도약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은 위원장은 올해 “국가경제의 혁신성장에 앞장서겠다”며 “혁신기업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확립하겠다. 특히 코로나19 위기 대응과정에서 확대된 시중유동성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되고 생산적 부문으로 흘러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금융위는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뉴딜정책을 뒷받침하는 뉴딜금융을 올해 본격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 한국판 뉴딜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금융권은 그린뉴딜, 디지털뉴딜 등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할 방침이다. 지난해 9월 발표된 뉴딜금융 추진 방안에는 정책금융 100조원 공급, 시중 은행들의 72조원 공급, 20조원 규모의 뉴딜펀드 조성 등이 포함됐다.

은 위원장은 “성공적인 한국판 뉴딜과 경제 대전환을 위해 5년간 20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가 출범했다. 올해 3월부터 자펀드가 조성되고 실질적인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회사들이 다양한 형태로 모험자본 투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 투자에 대한 자본규제를 개선할 방침도 밝혔다.

정부는 3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열고 뉴딜금융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주요 금융그룹 회장들이 참석했으며 회의가 끝난 후 각 그룹별로 뉴딜금융 방안을 발표했다.  [사진: 청와대]
정부는 9월 3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열고 뉴딜금융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주요 금융그룹 회장들이 참석했으며 회의가 끝난 후 각 그룹별로 뉴딜금융 방안을 발표했다. [사진: 청와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신년사에서 “코로나19 위기 이후 친환경·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구조적 전환기를 미래 성장동력 확충의 기회로 삼아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준비해야 한다. 민간의 창의성과 기업가 정신이 최대한 발휘되고 일자리 창출의 엔진 역할을 하는 신생기업이 활발히 생겨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기를 넘어 성장을 할 수 있는 통화정책을 추진하고 한국은행의 역할을 찾겠다는 것이다.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역시 올해 경제 정책으로 ‘성장’을 강조했다. 그는 신년사에서 “올해 V자 회복을 통해 성장률 3.2%, 15만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가 더 뛰겠다. 공공-기업-민자의 110조원 투자 프로젝트를 적극 실행하고 온라인·비대면 수출지원 등을 통해 수출 물꼬도 확실히 트겠다”고 말했다. 또 “지금의 코로나 위기는 또 한편으로는 기회”라며 “장차 우리 경제, 미래 세대를 위해 먹거리, 성장동력, 구조변화와 관련해 미리 발굴하고 준비하고 대비해야 한다. 혁신성장 빅3 산업, 한국판 뉴딜, 친환경 그린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과제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정부와 금융당국이 성장에 초점을 맞춘 것은 2020년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통화기금(IMF) 등은 지난해 한국이 마이너스 성장했다고 보고 있다. 다만 마이너스 성장 수준에 대해서는 -1~-2%까지 관측이 다양하다.

올해는 한국경제가 반등해 플러스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어느 정도 플러스 성장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한국은행은 2021년 한국 경제가 3%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코로나19 재확산 등 악영향이 있을 경우 경제성장률이 2.2%로 낮아질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반대로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되고 성장이 가속화될 경우 3.8% 성장도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비관론과 낙관론 사이에 경제성장률이 1.6%나 차이난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최대한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이어 올해도 디지털혁신 주요 이슈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가 주목받으면서 금융권 디지털혁신이 가속화됐다. 이어 올해는 디지털혁신이 선택이 아닌 필수 추진 사항으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금융권에서 발표되는 신년사와 2021년 계획에서 디지털혁신이 빠진 사례가 거의 없을 정도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디지털혁신이 가속화 될 수 있는 디지털금융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혁신과 경쟁이 금융산업 발전과 소비자 효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디지털금융 인프라 확충과 소비자 보호 강화에 더욱 노력하고 지난해 출범한 디지털금융 협의회의 내실화를 통해 공정경쟁과 혁신, 융합과 확장 나아가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이 가능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금융 규제·제도 개선방안' [사진: 금융위원회]
지난해 12월 금융위가 발표한 '디지털금융 규제·제도 개선방안' [사진: 금융위원회]

윤석헌 금감원장 역시 신년사에서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금융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핀테크, 빅테크의 등장은 금융거래의 편의성을 높이는 측면도 있지만 한편으로 금융의 플랫폼화가 진전되면서 금융회사의 IT기업 종속을 심화시킬 수 있어 금융시장의 공정 경쟁을 위한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디지털금융이 2021년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금융감독 방향도 이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이다. 

그는 “금융의 디지털화에 수반되는 제3자 리스크, 사이버보안 리스크, 디지털 부채 리스크 등 새로운 형태의 리스크도 세심하게 관리해야 하겠다”며 “혁신의 주체인 금융회사, 빅테크․핀테크 업체들이 이러한 리스크를 스스로 관리해 나가는 책임성과 역량을 갖추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디지털 혁신, 빅테크의 진출 확대 등으로 지급결제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와 관련해 가상환경에서의 파일럿 시스템 구축과 테스트를 계획대로 수행하는 한편 실시간총액결제(RTGS)를 기반으로 하는 신속자금이체시스템의 구축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정부와 금융당국은 디지털금융 서비스가 확대될 수 있는 방향으로 규제를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부터 논의된 금융회사들과 핀테크, 빅테크 기업에 대한 규제 형평성 문제도 어떤 식으로든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지난달 마무리된 스몰라이선스 도입 연구를 기반으로 금융 분야에 스몰라이선스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스몰라이선스는 금융권 라이선스를 작은 업무 단위로 나눠 허가하는 것이다. 현재 은행을 운영하기 위한 라이선스는 은행의 모든 업무를 포함해서 심사되고 또 주어진다. 스몰라이선스는 은행의 업무, 기능를 나눠서 특정 업무에 해당하는 라이선스를 발급하는 것이다. 스몰라이선스가 도입되면 금융업에 새로 진출하는 기업들의 진입 장벽이 낮아진다. 빅테크, 핀테크 기업들은 자신들이 필요한 영역에서만 라이선스를 받으면 된다.

또 올해 2월에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이 본격화되고, 금융당국이 지난해 발표한 은행들의 플랫폼 사업 진출도 올해 구체화 된다. 신한은행은 자사 앱에 음식 주문중개 플랫폼을 7월까지 탑재할 계획이다.

친환경, 포용금융 등 금융의 사회적 역할 강조 

‘지속가능한 금융’도 2021년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금융기관, 금융회사들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다. 친환경 그리고 노년층 등 취약계층 지원이 특히 강조되고 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소비자보호와 포용금융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가야 한다”며 “최근 소득분배지표 등에 나타나는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을 살펴보면 사회의 양극화 심화가 우려되는데 이에 따라 금융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요구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맥락에서 포용금융 확대 노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또 세대 간 디지털정보 격차가 확대되면서 고령층의 디지털 소외가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고령층을 대상으로 디지털금융교육을 강화하고 고령층 친화적 금융상품 개발을 유도하는 등 금융접근성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은 고령층의 디지털금융 서비스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올해 만든다. 또 고령층 대상 금융서비스에 차별을 금지하는 내용의 법제정 논의도 추진할 방침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2월 21일 금융권 관계자들과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한 코로나19 대응 정책 평가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21일 금융권 관계자들과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한 코로나19 대응 정책 평가 간담회에서 “그린뉴딜과 함께 2050 탄소중립 시대로의 본격 이행을 위한 추진전략도 마련됐다”며 투자 대상을 명확히 하기 위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를 마련하고 공시의무 확대 등 시장 인프라를 정비할 예정인 만큼 금융권에서도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해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친환경, 녹색금융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맞물려 더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또 29일에는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포용금융 간담회를 개최하고 포용금융, 서민금융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코로나19로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소상공인 폐업이 늘고 실업자, 미취업자 문제도 부상하고 있다. 이에 2021년 취약계층과 서민들에 대한 금융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같은 관점에서 금융회사들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은 더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난해 연말 조직개편, 인사 등에서 ESG 경영이 강조됐다. NH농협금융지주는 12월 31일 NH농협은행 신임 은행장으로 권준학 농협중앙회 기획조정본부 본부장(상무)을 선임하면서 ESG 경영의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ESG 중심의 경영을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