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모바일앱은 여전히 카카오톡이었다.
15일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만 10세 이상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상대로 진행한 조사 결과를 보면 카카오톡은 11월에만 4223만명이 사용해 1위에 올랐다.
유튜브(4006만명), 네이버(3570만명), 밴드(1920만명) 쿠팡(1790만명), 인스타그램(1424만명), 네이버지도(1353만명) 배달의 민족(1199만명), 당근마켓(1106만명), 페이스북(1016만명) 순으로 나타났다.
전 세대를 합쳐 가장 오래 시간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622억 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뒤를 이어 카카오톡 265억분, 네이버 190억분, 인스타그램 47억분, 페이스북 39억분, 다음 38억 분, 네이버 웹툰 31억분, 틱톡 26억분, 카카오페이지 24억분, 네이버 카페 24억분 순이었다.
전 세대를 합쳐 가장 자주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총 970억 회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뒤를 이어 네이버 215억회, 트위터 144억회, 네이버 카페 97억회, 유튜브 90억회, 당근마켓 86억 회, 인스타그램 60억회, 밴드 60억회, 쿠팡 59억회, 네이버 웹툰 53억회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스마트폰 사용자를 상대로한 진행한 표본 조사에 기반하고 있다. 유튜브를 제외한 구글, 애플 앱과 이동통신사 및 단말제조사 앱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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