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모바일앱은 여전히 카카오톡이었다. 

15일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만 10세 이상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상대로 진행한 조사 결과를 보면 카카오톡은 11월에만 4223만명이 사용해 1위에 올랐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순위. [사진: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

유튜브(4006만명), 네이버(3570만명), 밴드(1920만명) 쿠팡(1790만명), 인스타그램(1424만명), 네이버지도(1353만명) 배달의 민족(1199만명), 당근마켓(1106만명), 페이스북(1016만명)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순위. [사진: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순위. [사진: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

전 세대를 합쳐 가장 오래 시간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622억 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뒤를 이어 카카오톡 265억분, 네이버 190억분, 인스타그램 47억분, 페이스북 39억분, 다음 38억 분, 네이버 웹툰 31억분, 틱톡 26억분, 카카오페이지 24억분, 네이버 카페 24억분 순이었다.

한국인이 가장 자주 쓰는 앱 순위. [사진: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
한국인이 가장 자주 쓰는 앱 순위. [사진: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

전 세대를 합쳐 가장 자주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총 970억 회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뒤를 이어 네이버 215억회, 트위터 144억회, 네이버 카페 97억회, 유튜브 90억회, 당근마켓 86억 회,  인스타그램 60억회, 밴드 60억회, 쿠팡 59억회, 네이버 웹툰 53억회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스마트폰 사용자를 상대로한 진행한 표본 조사에 기반하고 있다. 유튜브를 제외한 구글, 애플 앱과 이동통신사 및 단말제조사 앱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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