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의 빅데이터와 올해 블로그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2020 블로그 리포트'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2020 블로그 리포트'는 네이버 블로그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올 한해 자신만의 블로그 데이터를 분석한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돼 있다.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에는 서비스 오픈부터 현재까지 쌓아온 다양한 블로그의 데이터들이 담겨있다. 네이버는 지금까지 2800만 블로그에서 21억 4천 3백만 개 게시글 생성됐다고 밝혔다. 발행 대기 중인 임시저장 글도 6천만 건에 달하며, 지금도 1초당 7개의 콘텐츠가 블로그를 통해 생겨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최초 게시글은 2003년 5월 20일에 게재된 '[매트릭스2] 이번주에 봐요~~~ㅋㅋㅋ'며, 17년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인기 별명 1위는 총 2만 7천 755명의 사용자가 쓰고 있는 'ㅇㅇ'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블로그 포스팅 주제를 지원하는 블로그씨 질문 중 '내가 못 먹는 음식과 그 이유'가 8,024개의 가장 많은 답변을 받았다. 올해 가장 많은 답변을 받은 질문은 '초능력이 생긴다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싶은지?'였고, 시간을 되돌리고 싶다는 1,919개의 답변을 받았다.

2020 블로그 세대의 각 연령대와 성별 이용 비중을 보면 20대가 34.6%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30대가 28.5%를 기록했다. 성별로는 여성이 62%, 남성이 38%의 비율을 차지했다.

올 한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글 주제는 맛집과 일상, 패션‧미용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블로거들이 가장 관심을 가진 장소 1위는 경기 지역이고, 서울과 제주가 그 뒤를 이었다. 월요일에 가장 많은 블로그 글이 포스팅 되며, 토요일은 가장 활동이 적었다. 

이 외에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마다 쌓이는 해피빈 콩으로 기부한 금액은 18억 7천만원에 이르고, 블로그 게시글에 남겨진 전체 댓글과 공감은 각각 6천 3백만 개와 9천 5백만 개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를 통해, 출시 이후 블로그 누적 데이터와 2019년 11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개별 블로거 활동을 분석 및 요약한 정보를 제공한다. 블로거들은 올해 동안 방문자들이 어떤 검색어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를 들어왔는지 알 수 있는 '인기 유입 검색어' 3위까지의 정보와 작성한 글, 방문 이웃, 새로 만난 이웃수 등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블로그를 통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창작자들에게 최근 1년간 활동 및 그 간의 블로그 기록을 함께 제공하기 위해 이번 리포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블로거들이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고, 다른 이들과 더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