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사진: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올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금융위원회 소관 위원회 다수가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해에 비해 비대면 회의가 대폭 늘었으며 회의 자체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권은 내년에도 이같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3일 금융당국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위 소관 위원회 회의 총 79건 중 13건(16%)이었던 비대면 회의가 올해 10월까지 75건 중 32건(43%)로 증가했다.

지난해 금융위는 증권선물위원회,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보험조사협의회, 시장효율화위원회, 공인회계사자격제도심의위원회, 공인회계사징계위원회, 공인회계사시험위원회, 공적자금상환기금운용심의회, 분담금관리위원회, 혁신금융심사위원회 등 10개의 소관 위원회를 운영했다. 올해는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추가돼 11개를 운영 중이다.

증권선물위원회의 경우 지난해 27건의 회의 중 비대면 회의는 2건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10월까지 22건의 회의 중 8건을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증권선물위원회는 대구에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던 3월 25일, 4월 8일 회의를 영상회의로 진행했고 서울에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던 8월 19일, 9월 2일 회의도 영상으로 진행했다.

2019년과 2020년 금융위원회 소관 위원회 운영 현황 [자료: 금융위원회]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도 지난해 6건의 회의 중 단 1건만 비대면으로 열었지만 올해는 4건의 회의 중 3건을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공인회계사시험위원회 역시 지난해에는 10건의 회의의 대부분인 9건을 대면 회의로 진행했지만 올해는 9건 중 3건만 대면회의를 열었다.

가장 타격을 받은 것은 혁신금융심사위원회였다. 지난해 혁신금융심사위원회는 1달에 거의 2번씩 회의를 진행해 총 22번의 회의를 열었다. 모두 대면으로 진행됐다. 그런데 올해 10월까지 위원회는 12건의 회의만 개최했다. 혁신금융심사위원회가 지난해 1~10월까지 17건의 회의를 진행한 것과 비교해 5건이 줄어든 것이다. 그마저도 대부분 비대면으로 회의가 열렸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되면서 과거처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위원회를 여는 것이 어려워진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내년에도 이같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내년에 종식될 것인지도 미지수다”라며 “여파가 내후년까지도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내년에도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금융위 소관 위원회 회의는 올해처럼 상당부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비대면 상황에서 회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