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표지석.
금융감독원이 소셜미디어에서 성행하는 불법 금융광고를 감시, 적발하는 시스템에 인공지능을 활용하기로 했다. 사진은 금융감독원 표지석.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금융감독원이 카카오톡·인스타그램·트위터 등 소셜미디어(SNS)에서 성행하는 불법 금융광고를 적발하는데 인공지능(AI)을 활용하기로 했다. 기존 빅데이터 기반 감시 시스템의 한계를 확인했기 때문이다.

19일 금융감독당국 관계자들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금융위원회에 보고한 4100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 계획안에 '인터넷 불법 금융광고 감시 시스템에 대한 AI 기술 적용' 사업을 포함시켰다. 이 사업에 신청한 금액은 3억원 가량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불법 광고 비중이 상당한데 반해 수작업에 의존하는 절차가 많아 불편함이 있었다"며 "시스템을 보다 고도화해 감시의 정확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앞서 금감원이 마련한 인터넷 불법 금융광고 감시 시스템에 AI 기술을 도입해 검열의 기능과 효율을 높이는 게 골자다. 금감원은 올 7월부터 시스템에 빅데이터를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주요 감시 대상은 미등록 대부와 휴대폰 소액결제 현금화, 통장 매매, 작업 대출 등과 관련한 소셜미디어상의 불법 광고다.

하지만 4개월 가량의 운영 기간 동안 비효율성 등의 문제점들이 여럿 지적됐다. 그동안은 빅데이터 기술로 의심 광고들을 적발하면 인턴과 직원 등 내부 인력이 직접 검토해 문제 광고를 추리는 방식으로 시스템이 운영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불법 의심 금융광고는 매일 2000건씩 확인된다. 이렇게 일주일치를 모아 사람이 직접 확인해야 하는데 이 가운데 최종적으로 적발되는 건 200여건 가량"이라고 했다. AI 기술이 적용되면 인력이 직접 검토하는 절차를 자동화할 수 있어 효율적인 감시가 가능할 것이란 게 관계자 설명이다.

예산 심사가 통과될 경우 금감원은 이르면 내년 2월 말께 AI 기술 도입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