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 10명 중 8명은 ‘자료 및 정보 획득’을 위해 스마트폰을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메조미디어(대표 우영환)와 마케팅 리서치 전문회사 엠브레인이
스마트폰 사용자 1838명을 대상으로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및 모바일 웹 이용 행태’ 조사 결과,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 용도로 ‘자료 및 정보 획득’에 응답자의 78.8%가 답했다고 22일 밝혔다.

2위는 여가활동, 즉 음악 감상 및 게임에 71.0%, 3위는 카페 및 블로그, SNS 등의 커뮤니티가 67.5%를 차지했다. ‘인터넷 쇼핑’은 34.1%로 4위를 차지했다.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자료 및 정보 획득을 목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활동 및 커뮤니티 이용 비율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높은 것으로 보고됐다.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검색 빈도는 하루 평균 3회에서 5회 검색한다는 답변이 31.3%로 가장 많았으며 6~10회는 28.6%, 11~20회는 21.2%, 21회 이상은 11.1%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주로 방문하는 포털 사이트는 네이버 97.4%, 다음 77.9%, 네이트 60.7%, 구글 53.2%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네이트의 경우 20대 이하 젊은 층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반면, 구글은 30~40대의 이용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가 85.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공연 예매’ 분야의 구매 결재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31.3%로 가장 높았으며, ‘패션/의류’(24.3%), ‘식품’(16.5%), ‘생활용품’(13.7%) 등이 그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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