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젠 로고
모비젠 로고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빅데이터 전문 기업 모비젠(대표 김태수, 윤두식)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변창흠, 이하 LH)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주, 착수 보고를 마쳤다고 3일 밝혔다.

LH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은 대내외 데이터 수집, 융합, 분석 등 데이터 기반 업무 문화 조성과 고품질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를 통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추진되는 거으로 총 사업 규모는 내년 말까지 90억 원 수준이다.

이번 사업 주 사업자로 선정된 모비젠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리스(IRIS)를  LH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구현에 나선다.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 기술을 융합한 하이브리드형 빅데이터 인프라 ▲머신러닝에 기반한 고성능 빅데이터 프로세싱 시스템 ▲데이터 표준·품질·개인정보 관리시스템 등을 구축 및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우선 하자·관리비·민원관련 데이터 분석 등 LH가 선정한 ‘5개 빅데이터 선도과제’를 2021년 말까지 구현,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양사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되면 임대주택사업 수지 개선, 주택 품질 혁신, 위기가구 지원을 통한 사회 안전망 강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LH공사 사업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태수 모비젠 대표는 “다양한 산업군별 풍부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경험을 통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LH에 최적화된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공공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하고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