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유명 모빌리티 서비스에 완성차 업체까지 뛰어들겠다고 나오면서 중고차 판매 시장 판세가 요동치고 있다.

카셰어링(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쏘카가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캐스팅’을 선보이며 중고차 판매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현대자동차도 지난 8일 있었던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중고차 시장에 진입할 의사가 있음을 공식적으로 언급해 주목된다.

중고차 시장은 그간 허위매물도 많았고 공개된 것보다 차량 상태도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보니 소비자들의 신뢰가 상대적으로 낮은 분야로 통했다.

브랜드 파워를 갖춘 완성차 및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들의 진출은 중고차 판매 시장에 대한 신뢰 측면에선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대형 제조사나 플랫폼 업체들이 중고차 시장까지 들어오는 것은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것 아니냐는 반발도 만만치 않다.

중고차 시장 재편의 포문은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가 열었다. 쏘카는 최근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캐스팅’을 선보이고 투싼(2017년식, 1100만원대부터), 스포티지(2017년식, 1100만원대부터), 아반떼(2016년식, 590만원대부터) 등 준중형 SUV, 세단 3종을 판매한다.

쏘카는 그간 새 차를 구입해 차량공유 서비스에 투입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차량은 중고 매물로 처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 딸린 11인승 렌터카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이 개정 여객운수법 통과로 운영을 중단하게 되면서 여기에 쓰였던 카니발 차량도 쏘카를 통해 할인 판매하기도 했다. 쏘카는 중고차들을 직접 판매해 유통 과정을 줄이는 것이 주는 잠재력을 높게 보고 직접 판에 뛰어든 것으로 보인다. 

최경진 가천대학교 법학과 교수는 “중고차 판매 사업을 하면서 차량 체크 또는 수리하는 체계를 직접 갖추고 이를 보증해서 되파는 형태가 되면 직접 중고차를 판매하는 것 외에도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만 하다"고 말했다.

[사진:쏘카]

공룡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의 행보도 대형 변수다. 지난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동욱 현대자동차 전무는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포함해 70~80% 가량은 중고차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며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중고차 매매 사업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관련 업계는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시장에 주목하는 배경과 관련 신차 가격까지 리드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꼽고 있다. 최경진 교수는 “사업자 입장에서 중고차 가격이 받쳐줘야 신차 가격이 유지되는 측면이 있는데 중고차 사업에 직접 뛰어듦으로써 중고차 가격, 나아가서는 신차 가격까지 어느 정도 컨트롤(리드)할 수 있는 부분을 중요하게 보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전국 중고차 판매업 매출 규모는 2016년 약 8조원에서 2018년 12조4217억원으로 2년 만에 약 56% 늘었다. 여기에 차량 정비 등 주변 산업까지 합치면 30조원에 육박할 거란 추정도 업계 일각에서 나온다. 나름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인 셈이다.

이런 가운데 중고차 매매 시장에 대기업 진출을 금지하는 규제가 풀릴 것이란 기대가 커지면서 대기업들의 진출이 급물살을 타는 양상이다.

중고차 매매업은 2013년부터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신규 진출과 확장 등이 제한됐다. 이 과정에서 SK엔카를 운영하던 SK그룹은 사업을 매각하고 중고차 시장에서 철수했다.

중고차 매매를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한 규정은 지난해 초 기간이 끝났고 중고차 매매 업체들은 대안으로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추진하고 나섰지만 동반성장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중고차 매매업은 생계형 적합업종이 아니라고 판단했고 중소벤처기업부는 중고차 매매를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할지를 놓고 각계 의견을 수집 중이다.

모빌리티 업계 플레이어들이 중고차 시장에 속속 진출하면서 기존 업체들 사이에선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골목상권 침해 논란도 달아오르고 있어 중소벤처기업부가 대기업들의 중고차 시장 진출 관련해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