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해 9월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P2P금융제정법 취지에 맞는 소비자 보호와 산업 육성의 방향성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br>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해 9월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P2P금융제정법 취지에 맞는 소비자 보호와 산업 육성의 방향성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온라인투자연계(P2P) 금융의 핵심 인프라인 '중앙기록관리기관' 공모에 금융 공기업인 금융결제원과 한국예탁결제원이 입찰하면서 2파전 구도가 짜여졌다.

6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추진 중인 P2P금융업 중앙기록관리기관 신청 공고에 금융결제원과 한국예탁결제원이 신청서를 냈다. 신청 마감은 당초 지난달 9일까지였으나, 금융위는 모집 기한을 한차례(20일) 연장해서 29일까지 신청을 받았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P2P금융법)에 따르면 중앙기록관리기관이란 P2P금융업자로부터 대출 현황 등 각종 정보를 취합해 관리하는 기관이다. P2P금융 회사를 통해 투자자의 연계투자 한도를 관리하고 사업자에 대해서는 연계투자와 연계대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입찰에 참여한 금융결제원과 한국예탁결제원 모두 거래정보를 집중·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만큼 최종 선정을 두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두 기관은 당초 컨소시엄 구성을 논의했었다. 하지만 상위 P2P금융 회사들로부터 잇단 부실 사례가 나오고 당국의 전수조사까지 겹치면서 이같은 논의안은 불발된 것으로 전해진다.

한 업계 관계자는 "논의 초반에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중앙기록관리기관인 한국예탁결제원의 서버와 결제정보가 오가는 금융결제원의 금융공동망을 상호 연결하는 방향으로 두 기관이 컨소시엄을 만들기로 입을 모았었지만 좌초됐다"고 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동산담보대출을 취급하던 상위 기업들에서 연속적인 금융사고가 터진 데다 금융당국이 부실업체를 걸러내는 전수조사에 착수하면서 업황이 흔들리고 있지 않느냐"며 "금융당국과 입찰자들의 입장이 바뀌었다. 초반에는 두 기관이 앞다퉈 경쟁을 하려 했다면 최근 입찰 마감 직전까지는 오히려 금융당국이 기관들에 참여를 독려했다"고 했다.

당사자들은 컨소시엄 구성 논의 자체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금융결제원 측은 "소문일 뿐 개별 입찰했다"며 "컨소시엄 구성에 대해 우리 측에서 먼저 제안하거나 한국예탁결제원 측에서 요청해 온 바가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