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국판 뉴딜의 핵심으로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 주요 사업에 클라우드가 포함되면서 공공 클라우드 시장을 둘러싼 판이 점점 커지는 모양새다. 커진 판에서 지분을 확대하려는 ICT 업계의 행보도 빨라졌다. 특히 국내 업체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KT,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등 대형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은 공공기관들이 데이터를 외부에 둬야 하는 퍼블릭 클라우드로 IT 인프라를 당장 전환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을 내놓고 파트너 전략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디지털 뉴딜을 해외 업체들이 주도하는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리는 분위기 반전의 기회로 삼으려는 모습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 사업에서 클라우드는 2가지 형태로 추진된다. 하나는 공공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고 다른 하나는 행정,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면 전환 사업이다.

공공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공공 서비스에서 디지털 혁신을 가져올만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발굴해 지원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올해 예산 1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김은주 한국정보화진흥원(NIA) 디지털기술혁신단장은 "비대면 복지와 교육 분야을 대상으로 추진한다"면서 "참여 기업과의 상호 출자 방식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이다"고 말했다.

행정,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면 전환은 18만여대 정도로 추정되는 정부와 지자체 시스템들을 민간 기업 클라우드나 정부 산하 공공 클라우드센터로 전환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올해는 정보화전략계획수립(ISP) 위주로 진행되며 여기에 소요되는 예산은 25억원 규모다. 이후 6년간 총 1조600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돼 본격적인 전환 사업이 진행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상황에서 공공기관이 기존 IT 인프라를 외부에 있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로 옮기는 것은 현실적으로 만만치 않다. 당분간은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공공 클라우드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KT에 따르면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의 차세대 지방재정시스템, 광주 AI 데이터센터 등 2023년까지 약 7000억원 규모의 구축형(프라이빗) 클라우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한 국내 클라우드 업체 관계자는 "공공 클라우드 시장은 일부 대민 서비스를 제외한 대부분 시스템이 프라이빗 형태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80% 정도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를 보여주듯, 관련 업체들도 공공 시장 공략을 위해 퍼블릭과 프라이빗 간 연동을 강조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전진배치하고 나섰다. 퍼블릭 클라우드에 초점을 맞춰왔던 KT와 NBP도 마찬가지.

네이버 자회사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운영하는 NBP는 23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인 '뉴로클라우드(Neurocloud)'를 선보이고 금융, 대기업과 함께 공공 기관을 핵심 공략 대상으로 꼽았다.

뉴로클라우드는 고객사 전산실 또는 데이터센터와 같은 온프레미스 환경 안에 위치하며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온프레미스 환경의 레거시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성한다. 뉴로클라우드는 전용 하드웨어를 고객사 전산실 또는 데이터센터에 설치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동일한 관리 및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관련기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대세론 확산...네이버도 본격 참여

KT도 23일 3세대 클라우드로의 업그레이드를 발표하면서 2개 이상 서비스형 클라우드를 연결해 사용하는 ‘멀티 클라우드’와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연결해 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화두로 던졌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사업을 보다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국내 클라우드 업체들은 파트너 생태계 구축에도 적극적이다. 특히 클라우드 전문 매니지드서비스업체(MSP)들과의 제휴를 강화하는 모습. 국내 최대 클라우드 MSP로 아마존웹서비스나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 사업에 주력해온 메가존이 최근 마무리한 투자 라운드에는 KT, NBP 등 국내 대형 클라우드 관련 업체들이 대거 참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업적인 협력을 고려한 전략적인 투자였다는 후문이다.

공공기관들이 기존 IT 인프라를 민간 클라우드 회사로 얼만큼 옮길지는 아직 미지수다. 행정안전부 산하 공공클라우드센터가 공공기관 IT인프라의 클라우드 전환을 주도할 가능성도 있다.

공공 클라우드 시장의 판이 커지고 있는 것에 대한 기대와 함께 정부의 실행 역량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클라우드 업체 관계자는 "정부가 계획한 클라우드 사업을 이번에는 실행에 옮겼으면 좋겠다. 클라우드 발전법이 만들어진지 5년이 지났지만 지금까지는 본격적으로 실행에 옮기기 보다는 계획만 잡고 간만 보는 측면이 강했다"고 지적했다.

국가 계약법을 고쳐야 한다는 목소리도 계속 나오고 있다. 국가 계약법으로 보면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는단순 물품으로 취급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AI등 혁신적인 제품이 나와도, 기존 패키지 제품이랑 똑같이 가격경쟁을 해야 하고, 조달청 나라장터에는 클라우드 SaaS를 등록할 수 분류 코드도 없다"고 꼬집었다.
 

키워드

#클라우드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