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토스]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모바일 금융서비스인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앞으로 토스에서 일어나는 명의도용과 보이스피싱 피해를 보호하기 위한 '고객 피해 전액 책임제'를 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토스의 고객 피해 전액 책임제는 국내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을 통틀어 처음 시행되는 고객 보호 정책이다. 명의도용이나 보이스피싱 피해에 대해 회사의 직접적인 책임이 없더라도 당사 서비스를 거쳐 일어난 금전 피해는 도의적으로 구제하겠다는 내용이다.

보호 범위는 제 3자의 명의도용으로 일어난 송금, 결제, 출금 등의 피해와 보이스피싱 피해로 인한 금전이다. 이용자는 문제가 일어난 뒤 30일 이내에 토스에 신고하면 내부 절차를 거쳐 손해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통상 휴대폰 불법 개통 등을 통한 명의도용의 경우 실제 피의자가 특정될 때까지 고객이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 하지만 이번 토스의 정책 시행으로 제3의 기관을 통해 책임 소재를 가리기 전 우선적으로 피해를 구제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토스에서의 금전 거래가 대면 서비스만큼 안전하게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며 "금융 사기 피해에 대해서도 토스를 통해 일어난 일이라면 모두 책임지는 것이 진정한 고객 중심이라는 점에 토스팀 모두 깊게 공감해 이번 정책을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토스는 이번 정책 발표와 함께 이용자들이 토스의 보안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고 피해 발생 시 빨리 접수할 수 있도록 고객보호센터(링크) 웹사이트를 만들어 공유했다.

아울러 토스는 정책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소비자보호팀 등 이상 거래를 24시간 모니터링하고 고객 보호 조치를 담당할 조직 신설 및 전문 인력을 확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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