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미학 서비스 화면. [사진: 퓨처플레이]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퓨처플레이가 신용평가모델 기반 할부 결제 서비스 ‘소비의 미학’(법인명 오프널, 대표 박성훈)에 투자했다고 19일 밝혔다. 투자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오프널(Openull)은 2017년 창업한 회사로 기존 금융권 신용평가가 어려워 재정적인 한계를 겪는 20대를 위해 빅데이터 기반 할부 결제 서비스, 소비의 미학(https://ssomee.com)을 개발하고 있다.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커머스 기업들과 협력해 20대들이 보다 건강한 소비를 필요한 시점에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퓨처플레이에 따르면 소비의 미학은 기존 금융 데이터와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개별 상환 가능 한도를 맞춤형으로 측정할 수 있다. 서비스 사용으로 쌓인 구매 데이터를 가공하여 고객 신용도를 평가하는 모델을 정교화하고 있다.

소비의 미학은 현재 퍼블릭 베타 서비스를 통해 대학생-사회초년생 등 잠재 목표 고객을 대상으로 할부 결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2021년 2분기까지 이들의 구매 데이터 및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대안신용평가모델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박성훈 오프널 대표는 "현재 고객을 검증할 수 있는 플랫폼과 신용평가모델 기반 구축은 모두 마친 상황"이라며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밀레니얼-Z세대 고객의 공격적 유치 및 대안신용평가모델 개발 및 고도화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투자를 집행한 퓨처플레이 정예솔 심사역은 "현재 금융 선진국에서는 기존 금융권의 신용 평가 모델을 뛰어 넘는 대안평가 모델로 다양한 할부 결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며 “소비습관을 통한 대안신용평와 분할 결제를 접목한 모델이 곧 한국에서도 자리 잡게 될 것이라 판단해 이번 투자를 집행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