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은 게임을 즐기고 싶지만 시간이 없어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게임 중 주류를 차지하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은 플레이 시 다른 일을 할 수 없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재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여건상 게임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직장인들에게 웹 게임을 추천한다. 웹 게임은 별도의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쉽게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건물을 짓거나 전투를 할 때 마다 일정 시간이 소요돼 다른 일을 하며 게임을 플레이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전투나 건설 명령을 지정한 뒤 시간에 맞춰 잠깐 확인하는 방식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웹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라면 비슷한 유형의 게임이 많이 선택하기 쉽지 않을 수 있다. 또, 웹게임의 다수를 이루는 삼국지와 중세 시대 배경과는 다른 매력을 가진 웹게임을 찾고 싶어도 종류가 너무 많아 이도 쉽지 않다. 이와 같은 유저들에게 맞는 색다른 배경의 웹 게임을 소개한다.

▲ 회사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인 '미스터CEO'
넷마블이 서비스하고 있는 웹 게임인 ‘미스터CEO’는 전쟁을 테마로 한 대부분의 웹게임들과 달리 경영을 테마한 게임이다. 이 게임은 유저가 한 기업의 CEO로써 직원들을 고용, 관리하고 가게나 공장 건설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자신의 기업을 키워나는 방식이다. 더불어 상대 기업을 견제하기 위해 스파이를 보내거나 미디어를 이용해 압박하는 등 타 유저와의 경쟁도 즐길 수 있다.

동양온라인이 서비스하는 ‘레이싱매니저’는 직접 레이싱팀 관리하고 선수를 육성하는 웹게임이다. 유저는 팀의 감독 위치에서 다른 유저와 레이싱을 벌여 드라이버를 육성하거나, 레이싱 모델을 고용해 선수들의 사기를 증폭시켜 팀을 승리로 이끌어가는 방식이다. 특히, 감독의 입장에서 게임을 진행하는 만큼 차량의 구매와 연구, 선수의 영입 등 일반적인 레이싱게임과는 다른 재미를 보여준다.

‘야구9단’은 NHN을 통해 서비스 중인 야구 매니지먼트 웹게임으로 유저가 구단주로써 자신의 구단을 육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 게임은 스폰서, 중계 방송사, 선수명을 실제 존재하는 기업과 선수로 구성해 사실성을 높였다. 더불어 게임 내 인물 이미지도 사진으로 표기해 실제로 구단을 운영하는 느낌을 주는 점이 특징이다.

‘연희몽상’은 감마니아에서 서비스하는 웹게임으로 삼국지의 장수가 모두 여성으로 나오는 색다른 형식의 삼국지 게임이다. 이 게임은 미소녀 게임인 ‘진연희무쌍’의 웹게임 버전으로 미소녀 게임 특유의 귀엽고 개성 있는 캐릭터가 다수 등장하고, 유저의 행동에 따라 캐릭터의 표정이 변화돼 전투와 전략 외에도 소소한 재미를 제공한다. 다만, 미소녀 게임이 원작인 만큼 여성 캐릭터가 주를 이뤄 여성유저에게는 다소 거부감이 느껴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유니아나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웹영웅전’은 30~40대 직장인에게 익숙한 김용작가의 무협 소설을 기반으로 한 웹게임이다. 이 게임은 30~40대 남성이라면 학창시절에 한번쯤은 읽어 봤을 사조영웅전, 의천도룡기, 신조협려, 소호강호, 천룡팔부의 5개 소설을 배경으로 해 학창 시절의 향수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임독이맥 시스템과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6대 문파는 게임의 재미를 증대시켜주는 요소 중 하나다.

이와 같은 웹게임들은 주류를 이루는 삼국지와 중세 시대 배경의 게임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게임이 서비스되고 있다. 웹게임의 특성 상 다른 일을 하며 플레이가 가능한 만큼 시간 상 게임을 즐기지 못하는 직장인에게 추천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