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SKT]
[이미지: SKT]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SK텔레콤이 ‘반도체(Nano-spindt) 기반 디지털 엑스레이(X-Ray) 발생기’를 앞세워 2026년 약 45조원(358억달러) 규모로 예상되는 차세대 영상 의료장비 시장에 진출한다.

SK텔레콤은 차세대 의료장비 원천기술 기업 ‘나노엑스(Nanox Imaging Ltd.)’에 투자해 2대 주주가 됐고 국내외 독점 사업권을 확보해 한국 내 생산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반도체 기반 디지털 엑스레이는 필라멘트 기반 아날로그 방식 엑스레이 촬영을 반도체나노 특성을 활용한 디지털 방식으로 바꾼 차세대 의료 장비 기술이다.

나노엑스는 ‘반도체 기반 디지털 엑스레이 발생기’ 상용화 및 양산에 근접한 유일한 기업으로, 이스라엘에 본사를 두고 있고, 미국 나스닥 상장도 준비 중이다. 글로벌 기업인 후지필름, 폭스콘 및 요즈마그룹 등이 나노엑스에 투자했다고 SK텔레콤은 전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나노엑스 기술 잠재력과 높게 평가하고 초기투자(Seed Round)에 참여했다. 이에 더해 나스닥 기업공개 사전투자(Pre-IPO)에도 참여해 회사 2대 주주로 올라섰다. 누적 투자액은 2300만달러(약 282억원)다.

나노엑스는 ‘디지털 엑스레이 · CT 기반 차세대 영상촬영 기기(Nanox.ARC)’를 개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절차와 제품 양산 준비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이 기기는 아날로그 제품들보다 보다 선명한 화질로 최대 30배 빠른 속도로 촬영한다. 방사능 노출 시간을 30분의 1로 줄이면서, 가슴을 누르는 통증 없는 비접촉 엑스레이 촬영도 가능하다고 SK텔레콤은 강조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기술 X-ray 특징 비교[이미지: SKT]
아날로그와 디지털 기술 X-ray 특징 비교[이미지: SKT]

SK텔레콤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SK하이닉스, ADT캡스, 인바이츠헬스케어 등 ICT패밀리사와 함께 디지털 엑스레이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의료 · 보안 · 산업용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예를 들어 ▲나노엑스 기술을 앰뷸런스에 탑재하고 5G 및 클라우드와 연동한다면, 환자 이송 중 응급의료팀과 원내 전문의가 고품질 엑스레이 · CT 촬영 영상을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다. 골든타임 내 응급 영상 촬영이 필수적인 뇌졸중(국내 단일질환 사망률 1위)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것으로 SK텔레콤은 기대했다.

SK텔레콤은 나노엑스에 지분을 투자하는 것 외에 사업 관련해서도 협력한다. SK텔레콤은 나노엑스로부터 차세대 영상촬영기기 한국, 베트남 독점 사업권을 확보했다. 향후 한국과 베트남에서 사용 허가 절차를 거쳐 기기를 공급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나노엑스는 한국을 차세대 장비 글로벌 생산 기지로 하는 것도 논의 중이다.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고, 첨단 바이오 회사와도 협력이 수월해진다는 이유에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ICT 및 첨단 기술로 더 나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자는 양사 철학이 맞닿아 있다”며, “차세대 의료 기술과 5G, AI를 융합한 결과물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표적인 혁신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란 폴리아킨(Ran Poliakine) 나노엑스 CEO는 “수 년간 연구한 기술의 상용화를 앞두고 강력한 동반자를 얻게 돼 기쁘다”며, “누구나 의료 장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인류를 괴롭히는 질병을 줄인다는 비전을 SK텔레콤과 함께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SKT #의료 #X레이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