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표지 : 방송통신위원회]
[보고서 표지 : 방송통신위원회]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시청자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과 PC로 방송을 보는 시간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일 코로나19 이후 스마트폰 및 PC에서의 방송 프로그램 이용행태 변화를 분석한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전했다. 조사 결과 올해 1~4월 스마트폰으로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시간은 월평균 155.46분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3.34% 증가했다.

월별로는 2월 145.91분(13.2%↑), 3월 171.21분(33.2%↑), 4월 181분(67.8%↑) 등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연령별로는 10대 243.47분(43%↑), 20대 177.2분(6%↑), 40대 150.71분(28.8%), 50대 149.18분(24.8%) 등 순으로 이용 시간이 많았다.

같은 기간 PC로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시간은 월평균 123.31분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67.3% 증가했다. 월별로는 2월 122.86분(83.9%↑), 3월 141.6분(81.9%), 4월 141.36분(59.7%↑) 등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연령별로는 30대 165.87분(47.4%↑), 10대 161.26분(134.2%↑), 50대 115.72분(196.8%↑), 20대 112.37분(91.2%↑) 순으로 나타났다.

방통위 미디어다양성정책과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 두기, 재택근무, 온라인 개학으로 재택 및 여가 시간이 늘면서 스마트폰과 PC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동영상과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간도 늘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통위는 위와 같은 내용을 분석한 스마트폰·PC 이용행태 변화 보고서를 방송통계포털(mediastat.or.kr) 보고서 게시판을 통해 전 국민에게 공개하고, 익월부터는 1개월 단위 월간보고서를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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