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 과기정통부]
[표 : 과기정통부]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유료방송서비스 사업자 품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등 18개사 유료방송사에 관해 품질평가를 한다고 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2018년 시행한 유료방송 품질 시범 평가를 토대로 이해관계자,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의 의견을 받아 이번 품질평가 계획을 마련했다.

2천400명 규모의 평가단은 실제 이용자가 방송서비스를 이용하는 유형을 고려해 ▲ 채널음량수준 ▲ 채널전환시간 ▲ VOD 시작시간·광고시간 ▲ 셋톱박스 시작시간 ▲ 콘텐츠 다양성 ▲ 영상 체감 품질 ▲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 총 7개 지표를 평가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또 유료방송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불만 사례를 조사해 향후 평가 지표에 반영할 예정이다.

평가의 신뢰성 강화를 위해 영상체감품질 이용자 평가단 규모도 기존 360명에서 2400명으로 늘렸다. 

송재성 과기정통부 방송진흥정책관은 “올해 유료방송 품질평가를 통해 모든 유료방송사업자의 서비스 품질을 비교·평가가 가능해짐에 따라 시청자의 합리적인 상품선택을 돕고, 자율적인 품질향상 경쟁이 한층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이용자에게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