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회원국으로 구성된 '인공지능을 위한 국제 협의체'(GPAI)가 출범했다. 이 단체는 국제사회가 "인권, 다양성, 포용성, 혁신, 경제 성장"의 원칙에 기반해 AI를 활용하도록 이끄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혁신을 방해한다며 부정적이었던 미국이 가입함에 따라 최초 제안 2년 만에 공식 출범했다.  2018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처음 설립을 제안했다.  

미국의 입장 변화는 고조되는 중국과의 갈등 속에서 중국의 기술 굴기(堀起)를 견제하기 위한 움직임이라는 평가다.

AP통신에 따르면 마이클 크라시오스 백악관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중국의 "기술 오용"에 대항하기 위해 민주적 원칙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중국 기술업체들이 유엔에서 안면인식과 감시에 관한 국제적 기준을 만들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노스이스턴대 케이 매티슨 부교수는 국제사회에서 미국 기업들이 맡는 역할을 고려하면 미국의 GPAI 가입이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 등 미국 기술 기업들은 책임있는 AI 사용을 위해 어떤 지침을 준수해야 할지 관심이 많다"며 "이들의 글로벌 영향력을 고려하면 미국이 가입하지 않았어도 나머지 G7 회원국이 마련한 규제를 따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