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KR이 자금세탁방지(AML) 강화를 위해 옥타솔루션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옥타솔루션은 자금세탁 방지 및 위험 기반 평가 관리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 국내 금융 회사 및 핀테크 기업들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바이낸스KR이 이번에 도입하는 제품은 옥타솔루션 요주의 리스트 필터링(Watch List Filtering: WLF), 고객신원확인(Know your Customer, KYC) 서비스다.

우선, 실명확인대상 금융거래를 요청하는 모든 고객에 대해 WLF를 진행하고 테러리스트 및 자금세탁 가능성이 있는 인물 및 단체를 찾아내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바이낸스KR 회원 가입 차단 및 거래 중지 조치를 취하게 된다.

이후 문제가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KYC를 실시하게 된다. 여기에는 자금 세탁 가능성을 점수로 측정하는 위험평가(Risk Assessment: RA) 과정도 포함된다. 위험평가 점수가 낮을 경우 기본 CDD(Customer Due Diligence) 항목으로, 높게 나올 경우에는 기본 확인 항목 외에  추가로 확인하는 EDD(Enhanced Due Diligence) 항목으로 고객 실사를 한다.

바이낸스KR은 블록체인 기반 분산 ID(DID) 생태계 구축 협력체인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에 합류한 데 이어, 옥타솔루션 서비스까지 도입하면서 보안 시스템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바이낸스KR 관계자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자금세탁방지(AML)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기 위해 금융준법 전문기업 옥타솔루션과 손을 잡게 되었다"며 "현재 자금세탁방지를 위해 바이낸스 KYC 절차와 요주의 인물을 사전에 차단하는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으며, 국내 보안 전문 기업들과의 협업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