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이커머스 플랫폼 11번가(사장 이상호)가 고객들의 쇼핑 알고리즘을 분석해 개인별 맞춤 쇼핑 정보와 최신 트렌드를 제공하는 쇼핑 콘텐츠 전문관 ‘콘텐츠랩(Lab)’을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패션, 뷰티, 식품, 리빙, 가전 등 15개 분야에 걸쳐 5000여 개에 달하는 쇼핑 콘텐츠를 모아 11번가 모바일 앱 상단에 있는 ‘콘텐츠’ 탭을 통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11번가는 "지난해 7월 상품 트렌드, 구매 가이드 등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11번가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해 총 누적 조회수 500만 회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며 "그동안 생산된 쇼핑 콘텐츠를 한 자리에 모으고 ‘개인 맞춤’ 기능과 검색 기능 등을 추가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했다"고 설명했다.
11번가에 따르면 콘텐츠랩은 ‘개인 쇼핑 비서처럼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핵심 기능이다. 고객이 최근 검색한 키워드, 관심 상품, 구매 기록 등 쇼핑 알고리즘에 기반해 콘텐츠를 추천한다. ‘요즘 패션 인싸템’, ‘신규 출시 휴대폰 비교’, ‘아이 취향 저격 신발’ 등 다양한 분야 콘텐츠 에디터들과 인플루언서들이 만든 콘텐츠를 보고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1시간 간격으로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를 보여주는 ‘실시간 핫 콘텐츠’, 최신 유행 정보를 담은 ‘오늘의 키워드’ 코너 등을 통해 쇼핑 트렌드도 확인할 수 있다. 11번가는 향후 관심 채널 구독 기능, 관심 카테고리/키워드 설정 기능 등을 추가해 ‘콘텐츠랩’을 개인에게 보다 최적화된 ‘쇼핑 콘텐츠 큐레이션 코너’로 고도화 할 계획이다.
11번가 남은희 커머스혁신담당은 “11번가를 찾는 모든 고객에게 상품 선택부터 구매까지 쇼핑 전문가와 함께하는 느낌을 선사하고 싶다”며 “앞으로도 단순 상품 제공에서 벗어나 고객을 위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쇼핑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커머스’ 기능을 강화해 차별화된 ‘커머스포털’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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