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미국 정부가 자국 기술을 활용해 반도체를 만드는 글로벌 업체들이 중국 IT업체 화웨이에 제품을 공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출 제한 조치를 들고 나온 가운데, 중국 정부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다. 미국 회사들을 규제하는 맞불작전 외에 반도체 기술 국산화에 쏟아붓는 실탄도 늘리는 모습이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지원하는 투자 펀드가 중국 웨이퍼 생산 업체인 SMIC(Semiconductor Manufacturing International Corp)가 첨단 칩 생산을 늘릴 수 있도록 22억5000만달러를 투자기로 했다.

상하이에 위치한 SMIC 공장은 현재 한달에 14나노미터 웨이퍼를 6000개 생산하고 있는데,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3만5000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글로벌 반도체 회사들이 화웨이에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 수출 규정을 개정했다.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새 규정에 따르면 미국 반도체 제조 장비를 사용하는 외국 회사들은 화웨이나 화웨이 관계사인 하이실리콘에 특정 칩들을 공급하기 전에 미국 정부로부터 라이선스(허가)를 받아야 한다.

키워드

#반도체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