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가 오는 18일부터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이 시중은행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금융위원회가 오는 18일부터 시중은행을 통해 총 10조원 규모의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의 사전 접수가 시작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과 1차 금융지원 대출의 차이점은 은행이 대출 심사 뿐만 아니라 보증심사도 함께 수행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대출시 별도로 신용보증기금 등 방문이 필요 없이 은행에서 대출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단, 은행 방문시 사업자 등록증과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 또는 임대차 계약서, 소득금액증명원 등 서류는 동일하게 구비해야 한다. 

이번 대출은 5대 은행(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의 경우 영업점 창구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IBK기업은행과 대구은행도 전 지점 창구에서 신청을 받는다. 대출금리는 1차(연 1.5%)와 달리 연 3~4% 수준으로 상향됐으며, 대출한도는 업체당 최대 1000만원으로 만기는 5년이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이다. 다만 앞서 진행됐던 초저금리(연 1.5%) 금융지원 패키지를 이용한 사업자는 중복 신청이 불가능하다. 또한 기존 채무 연체자와 국세 또는 지방세를 체납한 사람도 대출 신청할 수 없다.  

금융위는 "오는 25일부터 대출·보증심사가 진행돼 이르면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자금이 지원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관련 문의처. (자료=금융위원회)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관련 문의처. (자료=금융위원회)

다음은 금융위가 2차 금융지원 대출과 관련해 배포한 주요 질의응답 전문. 

Q1.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의 지원대상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의 지원대상은 소상공인(개인 사업자)입니다. 다만, 실제 대출여부는 은행의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현재 국세‧지방세 체납 또는 기존 채무 연체중, 초저금리 3종세트 수혜자,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 등은 제외됩니다.

Q2.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이용하려면 먼저 신용보증기금에 방문하여 보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은행이 대출심사 뿐만 아니라 보증심사도 함께 수행합니다. 따라서 소상공인께서는 신용보증기금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은행에서 대출‧보증을 한 번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Q3. 정책자금을 이용하였다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받을 수 없는지?

정책자금 중 초저금리 3종 세트(시중은행 이차보전·기업은행 초저금리·소진공 경영안정자금)를 이용(기존 대출을 상환한 경우 포함)한 경우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을 중복해 받을 수 없습니다.

Q4.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의 대출금리, 한도, 만기는?

대출금리는 3~4% 수준이며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증수수료는 이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1000만원이며, 대출만기는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입니다.

Q5.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어디서 신청할 수 있는지?

국민‧농협‧신한‧우리‧하나‧기업‧대구은행 全 지점에서 대출‧보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농협‧신한‧우리‧하나‧국민은행의 경우 은행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청·접수가 가능합니다. 기업‧대구은행은 전산 구축 이후 6월 중순 이후 가능합니다.

Q6.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언제부터 신청가능한지? 신청후 자금을 수령하기 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5.18일(월)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보증심사가 5.25일(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관계로 빠르면 5월말부터 순차적으로 자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Q7.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지방은행에서 이용할 수 없는지?

대구은행을 제외한 부산‧경남‧광주‧전북‧제주 등 지방은행은 전산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6월 중순 이후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은행 홈페이지 등을 통해 대출절차를 안내할 예정입니다.

Q8.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은행에 방문시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또는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증명원 등 6개 서류를 구비하시면 됩니다. 다만, 은행별 대출심사 기준에 따라 위 6개 서류 이외의 추가서류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