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A100
엔비디아 A100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엔비디아가 14일(현지시간) 최신 앙페르(Ampere) 아키텍처를 적용한 첫 그래픽 프로세서(GPU) 칩 'A100'을 출시했다. 이전 세대 GPU 대비 큰 폭의 성능 향상을 자신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인공지능(AI) 훈련과 추론에 투입할 경우 이전 엔비디아 GPU 대비 최대 20배까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엔비디아에 따르면 A100은 AI 훈련 및 추론 외에 데이터 분석, 단백질 모델링, 클라우드 기반 그래픽 렌더링 등 GPU를 많이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필요한 만큼 성능을 확대 또는 축소해 쓸 수 있다는 것도 엔비디아가 강조하는 포인트. A100은 파티셔닝 기능을 제공해 GPU 하나를 최대 7개까지 나눠서 쓸 수 있는 멀티 인스턴스 GPU 파티셔닝을 지원한다. GPU 하나로 7개의 각기 다른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필요하면 7개로 나눠져 있던 것을 다시 하나로 합칠 수도 있다. 

엔비디아는 멀티 인스턴스 GPU 파티셔닝에 대해 이론적으로 데이터센터에서 7개 GPU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크고 작은 기업에 상관 없이 비용 절감의 효과를 안겨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엔비디아는 A100을 쓰고 있는 고객들도 소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아마존웹서비스, 구글 클라우드 등 주요 퍼브릭 클라우드 서비스들도 A100을 이미 적용했다고 엔비디아는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