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과기정통부
이미지=과기정통부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 사업을 수행할 사업자로 경남테크노파크 컨소시엄과 광주광역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5G 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 사업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공공시설물과 기업의 산업시설물에 5G 기반의 첨단 서비스 적용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총 95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경남테크노파크 컨소시엄은 창원NC파크와 마산의료원 등 경남 내 27개 시설에 건물 안전모니터링과 재난관제, 증강·가상현실(AR·VR) 등 5G 특화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광주광역시 컨소시엄은 민·관·군 25개 시설에 모니터링 시스템을 만들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구현할 예정이다.
 
디지털트윈은 도시·제품·공장·건물 등을 디지털로 똑같이 복제해 재해예방, 생산성 향상을 이뤄내는 신산업으로 과기정통부는 올해부터 22년까지 총 300억원을 투입, 디지털정부혁신은 물론 민간의 혁신성장을 이뤄낸다는 계획이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5G 기술, 디지털트윈 등의 ICT융합 신기술로 디지털 비대면 시장 기반을 마련하고, 실시간 안전관리 체계 확보를 통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며 “5G 기반의 디지털트윈 사례가 세계적으로 드문 만큼 산업경쟁력 확보로 이어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