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인 아마존웹서비스(AWS)가 13일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0 행사를 개최했다.

매년 개최하는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는 올해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온라인 전용 행사로 개최됐다. 행사에서 AWS는 클라우드 인프라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혜택에 대한 소개는 물론, 클라우드를 활용한 국내외 기업들의 비즈니스 혁신 사례를 공유했다.
 
버너 보겔스(Werner Vogels) 아마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기조연설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맞아 클라우드가 어떻게 비즈니스 변화에 대응하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소개했다.

 

SKT, 세계 최초 5G 클라우드 상용화 추진

특히 국내 SK텔레콤과의 협력을 통해 5G 모바일 에지 컴퓨팅 기반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 /사진=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 /사진=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기조연설에 출연한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AWS와 협력을 통해 연내 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하겠다"면서 "글로벌 초격차를 통한 기술 및 비즈니스 혁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는 SK텔레콤의 5G 모바일 에지 컴퓨팅 기술과 AWS의 퍼블릭 클라우드 기술이 결합한 것. 교환국사와 기지국에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모바일 데이터를 분산해 처리하는 서비스다. 통신 지연 시간을 최대 60% 수준까지 대폭 줄이고 이동 중에도 끊김없는 심리스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전국 12개 5G 주요 거점 지역에 모바일 에지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수 기업이 함께 사용하는 '공유형 에지' 서비스와 특정 기업이 사용하는 '온사이트 에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람다256, LGU+ 등 클라우드 활용 노하우 공유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방탄소년단을 탄생시킨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beNX의 AWS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블록체인 개발업체인 람다256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클라우드 서비스(BaaS) 플랫폼인 루니버스(Luniverse)를 활용한 여행, 헬스케어 적용 사례를 소개했고, LGU+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모바일 디지털 운전면허증 구축 경험에 대해 설명했다.

LGU+가 소개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운전면허증 예시 화면 /사진=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LGU+가 소개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운전면허증 예시 화면 /사진=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로봇 오픈소스(ROS) 개발 업체인 로보티즈(ROBOTIS)가 AWS 로보메이커(RoboMaker)를 로봇 개발에 적용하는 이색적인 사례도 등장했다.

이밖에도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에서는 AWS 클라우드를 시작하기 위한 기본 온라인 교육 과정인 어썸데이(AWSome Day)와 데모 체험 존, 리워드 프로그램, 전문가 질의 응답 세션(Ask the Experts), AWS 딥레이서 리그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마련돼 참석자의 흥미를 불러 일으켰다.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에 대한 정보와 세션 영상, 강연 자료는 행사 후에도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홈페이지(aws.amazon.com/ko/events)에서 등록 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강연 영상은 8월 31일까지 게재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