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실적 자료
KT 실적 자료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가 구현모 사장 취임 후 첫 성적표를 공개했다. 로밍과 단말 수익이 줄었지만 5G 가입자 증가와 IPTV 성장, B2B 매출이 증가하며 코로나19 여파에도 '선방'했다는 평가다. 특히 무선서비스 매출은 2017년 3분기 이후 2년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KT는 13일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83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04% 감소했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2966억원으로 전년 대비 1.1% 상승했다. 같은 기준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1조7357억원을 기록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로밍 이용이 크게 줄었으나,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한 1조 6324억원을 올렸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선택약정 할인율이 25%로 확대된 17년 3분기 이후 2년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1분기 MNO(이동통신) 가입자는 18만1000명 순증했다. 이중 휴대전화 가입자 순증은 6만6000명으로 2017년 1분기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다고 KT 측은 설명했다. 설비투자비(CAPEX)는 총 4069억원으로 올해 가이던스에서 13.1%를 집행했다. 올해 CAPEX 가이던스는 3조1000억원이다. 지난해 CAPEX 비용은 3조2570억원이다.

1분기 5G 누적 가입자는 178만명이다. KT 별도 유선전화 매출은 37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다.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50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상승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1분기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896만명이며, 이중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57만 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62%를 돌파했다.

특히 IPTV 매출이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을 끌어 올렸다. KT는 IPTV는 물론 유료방송 시장 1위 사업자다. KT IPTV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9% 성장한 4177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IPTV 전체 가입자는 842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B2B 매출도 전년 대비 8.2% 증가한 6748억원을 기록했다. B2B 매출은 기업회선과 함께 기업IT/솔루션, AI/DX 등 신성장 사업으로 구성됐는데, 공공/금융분야를 포함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수요 증가와 맞물려 ADI/DX 매출이 전년대비 28.5%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인공지능(AI) ‘기가지니’ 가입자는 230만명을 돌파했다.

자회사 실적은 희비가 엇갈렸다. BC카드·에스테이트의 매출이 감소한 반면, 지니뮤직과 KTH가 선전한 모습을 보였다. BC카드는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과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침체로 매입액이 축소돼 1분기 매출이 전년대비 7.7% 줄었다. 지니뮤직의 가입자 증가, KTH의 T커머스 사업 호조로 콘텐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외국인 관광객이 줄면서 에스테이트 부동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감소했다.

윤경근 KT CFO(재무실장)는 “KT는 신종 감염병 확산으로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으나 수익성 강화에 집중해 무선, 미디어 등 핵심 사업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고, B2B 사업에서도 성장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했다”며 “앞으로 고객중심 혁신을 지속하고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과 기술력, 서비스를 제공하며 코로나19 이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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