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웨이퍼(사진=인텔)
반도체 웨이퍼 /사진=인텔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반도체를 포함한 핵심 부품의 미국 내 자급화 추진에 적극 나서고 있다.

1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은 최근 인텔과 TSMC를 상대로 미국 내 반도체 공장 설립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기업인 인텔은 마이크로프로세서 등 반도체 제품 설계와 관리를 맡고 있으며 제품 생산은 대만, 중국 등 해외 파운드리 업체가 맡고 있다. TSMC는 파운드리 분야 세계 1위 업체다.

트럼프 행정부의 목표는 미국 내 반도체 공장 설립을 통한 핵심 기술 자급화와 고용 창출이다. 미·중 무역분쟁과 코로나19 확산 이후 기술 보호주의 성향이 더욱 강해지는 것도 미국 내 반도체 공장 설립과 운영을 부추기는 이유가 되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의 바람과 달리 미국 내 반도체 공장 설립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TSMC 대변인은 "미국을 포함한 해외 공장 설립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만,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인텔 역시 현재의 공급망 구조를 한 번에 바꾸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부분적인 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했다.

밥 스완 인텔 CEO는 "미국 국방부와 관련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국익 차원에서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지역에 군사 및 보안 관련 핵심 제품 공장과 연구 단지 조성에는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견해다. 

문제는 비용과 시간이다. 수십 년간 진행해 온 '미국 설계, 아시아 생산'이라는 현재 글로벌 공급망 구조는 비용과 일정, 생산성 면에서 최적화된 상태다. 공장 이전만 하더라도 수십조원이 소요되는 것은 물론 기간도 수년에서 10년 이상 걸릴 수 있다. 

IT 매체 더 버지는 반도체 자급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는 것과 실제 공장 이전이 진행되거나 신규 공장을 설립하는 것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진단했다. 안보 관련 등 특정 부문에 한해 미국 생산을 독려하는 등 장기적인 정책과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