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대한민국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시키겠다고 밝힌 배경에는 코로나 경제 위기를 기회로 바꾸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절박함이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세계 경제에서는 각자도생의 자국중심주의가 더욱 커질 수 있고, 이는 개방과 협력을 통해 성장해온 우리 경제에도 매우 중대한 도전이기 때문이라고 문 대통령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한국판 뉴딜을 국가프로젝트로 추진,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비대면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한편, 국가기반시설을 스마트화해 대규모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3주년 기념 연설에서 “혁신벤처와 스타트업이 주력이 돼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으로 대한민국을 도약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성장 산업을 더욱 강력히 육성하고, 한국기업의 유턴은 물론, 해외의 첨단산업과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과감한 전략을 추진, 첨단산업의 세계공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범정부적 포스트 코로나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경제산업 분야에 대해서는 기획재정부 등 경제부처를 중심으로 포스트 코로나 태스크포스와 거시·총괄, 산업·중기, 고용, 바이오, 국토·교통, 과학·정보통신 등 6개 작업반을 구성, 대응 방안을 마련 중이다.

문 대통령은 집권 후반기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국가프로젝트로 한국판 뉴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국가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면서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국가기반시설 스마트화 등을 통한 대규모 일자리 창출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연설 후 디지털 경제는 일자리를 없앨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는 질의에 “데이터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입력하고 수집하고, 정리하고, 축적하고, 활용하는 작업에 인력이 직접 해야 하는 작업이 생겨나게 된다”면서 “그 자리를 대폭 마련해 고용 위기에 대응하고 대한민국이 디지털 경제를 선도하는 나라가 되겠다고 하는 게 일자리 뉴딜”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다음달 초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포스트 코로나 대책과 한국판 뉴딜의 윤곽을 내놓을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문제는 경제라면서 코로나19 경제위기가 100년 전 대공황과 비교되는 등 그야말로 경제 전시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경제 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파격적이며 신속한 비상 처방으로 국내총생산(GDP)의 10%가 넘는 245조원을 기업지원과 일자리 대책에 투입했다”면서 “1, 2차 추경에 이어 3차 추경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있을 더한 충격에도 단단히 대비하겠다. 정부가 할 수 있는 자원과 정책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3차 추경 이후에도 필요시 추가 재원마련 등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문 대통령은 “방역이 경제의 출발점이지만, 방역이 먹고사는 문제까지 해결해주지 않는다”면서 “국민들도 경제의 주체로서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소비와 경제활동에 활발히 나서주기를 바란다. 정부는 국민과 함께 위기 극복에서도 세계의 모범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