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시작된다. (사진=행정안전부)
오는 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시작된다. (사진=행정안전부)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다음 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되면서 금융권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오는 11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를 받으면서 한꺼번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홈페이지 시스템 정비와 관련 인력 충원에 나섰다. 

8일 행정안전부는 9개 신용카드사와 지방자치단체와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속한 지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등이 참여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 여파로 경기침체가 계속되자, 정부가 내놓은 경제 활성화 방안이다. 11일부터 각 카드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는다. 오프라인 신청은 18일부터로,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 방문에서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은 4인가구 기준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되며, 세대주가 직접 카드사 홈페이지나 은행 영업점 방문을 통해 신청해야 한다. 신청서를 작성하면 2일 이내에 선택한 카드나 지역상품권 등으로 지급되는 방식이다. 만약 카드를 선택했다면, 결제 시 마다 금액만큼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가 자동 차감된다. 

금융업계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한 11일부터 많은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가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별 조회서비스와 신청 받는 등 인력 분산에 나섰지만 전 국민이 대상인 만큼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미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 경기도의 경우, 신청자의 80%가 신용, 체크카드를 선택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A씨는 "실생활에서 사용하기에는 카드에 적립하는 방식이 훨씬 편하다. 편의점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편의점에서 사용이 가능해 일반 카드처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카드사들은 홈페이지 서버를 증축하고, 관련 콜센터를 정비하는 등 준비에 나섰다. 갑작스러운 수요 증가에 자칫하면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등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18일부터 오프라인으로 접수를 받는 은행권도 긴장하기는 마찬가지다. 다만 카드사보다는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모습이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인원 대부분이 온라인으로 접수할 것으로 예상되고, 같은 날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나 주민센터에서 상품권과 선불카드 접수를 받는 등 신청 인원이 분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방안은 나오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며 “소득과 관계없이 전국민이 신청 가능하기 때문에 영업점을 방문하는 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접수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이 영업점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