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토스)
(그래픽=토스)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지난 2015년 서비스 출시 이후 처음으로 지난달 월간 흑자를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흑자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토스 관계자는 "흑자 규모가 크진 않다"며 "그간 계속 적자였다가 첫 월간 흑자를 낸 데 의의를 두고 있다. 해당 부분은 추후 분기나 반기 공시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토스의 영업수익은 지난 2016년 34억원을 시작으로 2019년 1187억원을 기록하며 지난 3년간 35배 가량 성장했다. 

올해 기준 영업수익의 83%가 제휴 금융기관과 온라인 사업자 등 B2B 기반으로 발생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에 토스는 금융플랫폼의 급성장에 따라 이번 흑자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이익 성장 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보고 있다.

토스 등의 모바일 플랫폼 기반 금융 사업모델은 매출이 확대되더라도 추가 비용 증가가 거의 없다. 손익 분기점 이후 매출이 대부분 순이익으로 이어진다

현재 토스를 통한 월간 송금액은 4조5000억원, 누적 송금액은 90조에 달한다. 토스는 2019년 송금 건수 기준으로 국내 전 금융권을 통틀어 온라인 거래의 9.2%를 차지한다.

조직 규모도 지난 해 초 180명에서 4월 현재 400여명으로 확대되는 등 순항 중이다. 토스를 포함한 전 계열사에서 수백 명 규모의 공격적인 채용을 진행 중이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이번 첫 월 흑자 달성을 통해 토스의 금융 플랫폼 사업 모델을 증명하게 된 것 같아 기쁘다. 앞으로 본격적인 이익 성장을 예상하고 있는 만큼, 토스 플랫폼을 통해 확보한 수익을 통해 인터넷전문은행, 증권, PG사업의 성장을 지원해 새로운 금융의 기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