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은 위원장은 "경제 방역은 아직 진행 중"이라며 "은행권에서도 기간산업을 지키는데 동참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은 위원장은 "정부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해 고용 안정과 기업의 도덕적 해이 방지를 전제로 일시적 어려움에 놓인 기업을 지원할 것"이라며 "은행권에서도 산은과 협업 등을 통해 기간산업을 지키는 데 동참해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은 위원장은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은행권의 참여를 독려했다.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계획된 금융지원을 뜻한다.

이번달 18일부터 접수를 시작하며, 금리는 연 3~4%의 시장금리 수준이다. 대출 접수창구는 시중은행(신한·국민·우리·하나·기업·농협)으로 일원화했다.

이와 관련해 은 위원장은 "7등급 이하의 저신용등급 고객분들이 은행 창구에서 소외되지 않을지 가장 우려스럽다"며 "은행권의 부담을 덜면서도 저신용자의 소상공인 대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을 신용보증기금, 은행권과 함께 찾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전히 중소·중견기업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동산 담보 회수지원기구를 조속히 가동하고, 매각 후 재임차 등 다양한 방식의 자금 조달 지원, 주요 기간산업 협력업체의 자금 조달 애로 완화에도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제5차 비상경제회의 이후 금융리스크 대응반과 산업·기업 위기 대응반, 고용위기 대응반 등 3개 대응반을 꾸려 코로나19 여파에 대응하고 있다. 금융리스크 대응반에는 은 위원장이 반장을 맡았다. 현재까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과 중소·중견기업 대상으로 만기 연장, 금리·한도 우대 대출 등 77조4천억원(약 89만건)의 금융지원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