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sp;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블록체인 공공·민간 시범 사업자 공식 발표가 이르면 이달 말 진행될 예정이다. 최종 사업자가 발표되는대로 관련 기업들은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nbsp;<br>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연일 증가하는 글로벌 사이버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폴란드 컴퓨터네트워크 국립학술연구원(NASK)과 침해사고 대응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KISA)은 연일 증가하는 글로벌 사이버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폴란드 컴퓨터네트워크 국립학술연구원(NASK)과 침해사고 대응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1월 폴란드 디지털부 차관 방원을 계기로 추진됐다. NASK는 폴란드 디지털부 소속으로 사이버보안, 연구개발(R&D), 통신, 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다. KISA의 KrCERT/CC와 같은 국가 침해사고대응팀인 CERT Polska도 운영하고 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사이버보안 및 침해사고·모범 사례 등 정보공유, 세미나·컨퍼런스 참여를 통한 인력 교류, 사이버보안 역량강화를 위한 협력 증진, 사이버사고 예방을 위한 상호 대응 지원 등 양국의 사이버 침해대응 수준 제고를 위한 상호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폴란드는 지난 2017년 국가 사이버보안 전략(개정)을 발표한 뒤 국가 차원에서 사이버공간의 안전성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제1차 중동 평화·안보 증진을 위한 장관급 회의인 바르샤바 프로세스 사이버안보 워킹그룹의 공동의장(한국, 미국, 폴란드)으로 글로벌 사이버보안 제고를 위해 힘쓰고 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국경 없는 사이버공간에서 무차별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이버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관기관과의 협업이 중요하다”며 “KISA는 앞으로 각종 사이버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