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경 신임 과학기술보좌관[청와대 제공]
박수경 신임 과학기술보좌관[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대통령비서실 신임 과학기술보좌관으로 박수경(47)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를 임명할 예정이다.

이공주 전임 과학기술보좌관이 지난 2월 사의를 표한 지 약 두 달 반 만에 후임자를 임명하는 셈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고 혁신성장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인 만큼, 이를 위해서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의 과학기술 혁신을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생각도 이번 인사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박 신임 보좌관은 서울과학고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학사와 석사 과정을 밟았고 미국 미시간대에서 기계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한국기계연구원 선임연구원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을 거치며 정책참여 경험 등을 쌓았다.

특히 현재는 여성 최초의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교수인 박수경 신임 과학기술보좌관은 생체시스템의 역학적 특성을 연구하는 생체역학 분야에서 왕성한 연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현장과 긴밀히 호흡하면서 과학기술·ICT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박 신임보좌관은 청와대 수석 및 보좌관 중 최연소로, '젊은 인재'를 등용해 조직 분위기를 일신하는 효과도 있으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