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금융위원회는 IBK투자증권 등 증권사 6곳을 중소기업 특화 금융투자회사로 지정했다고 3일 밝혔다.

대상은 유진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 키움증권, IBK투자증권, SK증권 등이다.

이들 증권사는 오는 4일부터 2년 동안 중소기업 특화 금융투자회사로 활동하게 된다.

이들 증권사에는 정책 펀드 운용사 선정 우대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되며 반기별로 관련 업무 실적을 점검받게 된다. 금융위는 실적이 2회 연속 극히 미미한 경우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금융위는 중소기업 특화 금융투자회사에 대해 벤처기업 대출 업무 허용과 실적 평가 체계개선 등을 포함한 추가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위는 중소·벤처기업 금융업무에 특화된 금융투자회사를 육성해 자본시장을 통한 모험자본 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중소기업 특화 금융투자회사 지정 제도를 2016년 4월 도입해 운용하고 있다.

지난 2018년 지정된 증권사들이 효력 기간이 만료돼 새로 신청을 받아 외부 전문가 6인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평가를 거쳐 6곳을 지정하게 됐다.

금융위는 "중소기업 특화 금융투자회사는 2016년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4년간 중소·벤처기업에 1조400억원의 자금을 공급하고 3조2천200억원의 자금 조달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또 중소·벤처기업 투자자를 위해 기업공개(IPO), 장외거래 중개 등을 통해 1조6천500억원의 자금 회수 기회를 제공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