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국민카드)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KB국민카드가 국내 여신전문금융사 처음으로 태국 소비자 금융 시장에 진출한다.

KB국민카드는 27일 신용대출·자동차대출 등 소비자 금융 사업을 영위하는 태국 여신전문금융회사 '제이 핀테크(J Fintech)' 지분 인수를 위한 신주인수계약을 맺었다.

이번 계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한국과 태국 모두 외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가 취해진 상황이었지만 서울과 방콕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화상 계약 방식으로 진행됐다.

제이 핀테크는 태국 내 휴대전화 유통과 채권 추심 1위 업체를 계열사로 보유한 '제이마트(Jaymart)' 그룹의 금융 자회사다. 신용대출, 자동차대출 등 대출 사업과 신용카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지난 2011년 설립된 이 회사는 임직원 130여 명에 18개 영업소를 갖고 있으며 지난해 말 기준 총자산 1516억 원, 당기순이익 26억원을 기록한 중견 여신전문금융사다.

총 인수 대금은 248억원(6억5000만 바트)으로 KB국민카드는 제이 핀테크의 의결권 지분 50.99%를 보유하게 된다.

이번 계약은 이동철 사장 부임 이후 진행된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에 이은 3번째 해외 금융회사 인수로 올 초 신년사에서 언급한 동남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한 해외 사업의 지속 확장 전략에도 한 층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카드는 한국과 태국 금융 당국의 승인 절차와 인수 계약을 마무리하는 딜 클로징등을 거쳐 이르면 연말께 공식 자회사로 편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영업 인프라 강화와 영업 채널 다각화를 위해 제이마트 그룹의 자회사인 제이마트 모바일이 보유한 전국 192개 매장을 전속시장으로 활용하고 전국 주요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영업소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캄보디아, 라오스 등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에 진출해 거둔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인수한 회사를 10년 내 태국 최상위 소비자 금융회사로 도약시키는 등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에서도 KB국민카드만의 해외 진출 성공 스토리를 계속해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KB국민카드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