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인성 인턴기자] 피해액이 무려 1조6000억원 규모에 달하는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1조6000억원대 피해를 낸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물품을 운반하고 있다.
1조6000억원대 피해를 낸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물품을 운반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이날 서울 광화문 금융위원회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서류와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운용·판매를 관리 감독하는 금융위 내 자산운용사 관련 부서와 판매사인 은행, 증권사 등을 담당하는 부서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찾는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의제출이 아닌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과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임의제출이 어려운 보안사항이나 개인정보와 관련한 자료가 포함돼 있어 금융위의 협조를 받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금융감독원 자산운용조사국을 압수수색했다. 18일에는 뇌물을 받고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금융당국의 내부 정보를 빼돌린 혐의로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을 체포한 바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라임 사태 무마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김 전 행정관은 김봉현(46) 전 스타모빌리티 전 회장으로부터 직무상 정보 및 편의 제공 대가로 4900만원 상당의 뇌물을 받고, 금융감독원의 라임 검사 관련 내부정보를 누설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검찰은 압수수색을 비롯해 라임 사태를 일으킨 뒤 잠적한 이종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 등도 쫓고 있다. 이 전 부사장과 김 전 회장은 수개월째 도주 중이다.

이 전 부사장은 라임자산운용의 투자 대상 상장사인 리드에서 발생한 800억원 규모의 횡령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작년 11월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도주했다.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배후 전주(錢主) 의혹을 받고 있는 김 회장은 수원여객에서 161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수사를 받아오다 지난 1월 자취를 감췄다.

라임 사태는 라임자산운용이 펀드의 부실을 고지하지 않고 증권사와 은행을 통해 상품을 판매해 결국 환매가 중단되고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끼친 사건이다. 라임자산운용의 환매중단 규모는 1조6000억원에 달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