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미국의 경제를 정상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확산 억제 상황에 맞춰 미국을 정상화하는 3단계 방안의 구체적인 적용과 시행 문제는 주지사들이 주도하라며 주별 재량권에 맡긴다는 방침도 분명히 했다.

정상화 문제는 주지사가 아니라 자신에게 전적으로 권한이 있다고 주장한 트럼프 대통령이 주지사의 반발에 밀려 후퇴한 것으로 해석된다.

3단계 정상화 방안 발표 기자회견하는 트럼프 대통령[AP=연합뉴스]
3단계 정상화 방안 발표 기자회견하는 트럼프 대통령[AP=연합뉴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 기자회견에서 3단계 정상화 방안을 담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지침을 발표하면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코로나19 정점을 넘겼다면서 "시민의 건강을 보존하기 위해 우리는 경제의 건강과 기능도 보존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다른 것(경제) 없이는 이것(시민 건강)도 지킬 수 없다"고 말했다. 제한 조치가 장기화하면 더 큰 피해를 낳을 수 있다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한꺼번에 여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하나의 신중한 조처를 하고 있다"며 단계적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뜻을 강조했다. "점진적인 과정"이라고도 언급했다.

또 "최신 자료에 근거해 우리의 전문가팀은 '미국 재개'라고 부르는 전쟁의 다음 전선에서 시작할 수 있다는 데 동의한다"며 "그것이 우리가 하는 것이다. 우리는 나라를 다시 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건강한 미국인은 조건이 충족한다면 이제 일터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주지사들이 주별 다양한 상황에 따라 접근법을 조정할 권한을 부여받을 것이라며 "그들이 폐쇄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면 우리는 그렇게 하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상화 방안을 미리 설명하기 위해 주지사들과 화상 회의를 한 자리에서 주지사들을 향해 "여러분들이 주도권을 행사할 것(call your own shots)"이라며 "우리는 여러분과 함께 서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번 지침에는 단계별 정상화 시한이 별도로 지정돼 있지 않다. 데비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TF 조정관은 단계별 시간표를 두지 않았다며 주지사들이 설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 차원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시한인 이달 말 이전에도 주별로 정상화할 수 있다며 미국 50개 주 중 29개 주가 상대적으로 빨리 정상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가 문제가 심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인구 밀도가 낮은 주의 경우 "문자 그대로 내일이라도" 정상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노스다코타, 몬태나, 와이오밍주는 뉴욕주처럼 큰 타격을 받은 주와 매우 다르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3단계 정상화 방안 설명하는 데비 벅스 조정관 [UPI=연합뉴스]
3단계 정상화 방안 설명하는 데비 벅스 조정관 [UPI=연합뉴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