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LG전자가 G시리즈, V시리즈 등 그동안 유지해왔던 스마트폰 프리미엄 브랜드를 결국 버렸다. 다음 달 국내 시장에 출시하는 5G 전략 스마트폰 이름을 ‘LG 벨벳(VELVET)’으로 정한 것. 휴대폰 시절 선보였던 ‘초콜릿폰’· ‘프라다폰’처럼 개별 제품의 특징을 딴 네이밍(브랜드) 전략으로, 과거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12일 LG전자는 다음 달 국내 시장에 출시하는 5G 전략 스마트폰 이름을 ‘LG 벨벳(LG VELVET)’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고급 소재인 벨벳의 부드럽고, 유연하고, 매끄러운 특징을 새 스마트폰을 손에 쥐었을 때 느낄 수 있는 편안함·개성과 직접 연결한 이름이라는 것이 LG전자 측의 설명이다. 벨벳에서 연상되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차용한 측면도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벨벳에서 연상되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처럼, 신제품의 세련된 디자인이 고객들에게 직관적으로 전달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LG전자는 기존 ‘G시리즈’, ‘V시리즈’ 대신 전략 스마트폰마다 소비자의 요구와 시장 트렌드를 시의성 있게 반영하고, 제품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별도의 브랜드(이름)을 적용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벨벳은 이러한 계획 아래 나온 첫 제품인 셈이다. LG전자는 앞으로 출시하는 제품마다 이러한 개별 이름을 붙이고,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20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MC(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 사업본부를 되살리겠다는 각오다. 특히 이번 G·V시리즈 브랜드 포기와 직관적 브랜드 사용에는 작년 취임한 이연모 MC사업본부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 관계자는 “대다수의 스마트폰 업체들이 적용하고 있는 ‘알파벳+숫자’로 획일적으로 사양 개선과 출시 시기만을 보여주는 기존 스마트폰 네이밍 체계에서 벗어날 것”이라며 “이름에서부터 제품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표현해 고객들이 쉽게 이해하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경우 프리미엄폰만 특히 선호하고, 중가폰 시장 자체가 없다. LG 매스 프리미엄폰(벨벳) 등이 잘팔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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