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 시장 규모 전망
[삼정KPMG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오는 2050년 전 세계 하늘길 운전자가 4억5000만명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삼정KPMG는 13일 발간한 '하늘 위에 펼쳐지는 모빌리티 혁명, 도심 항공 모빌리티'란 제목의 보고서에서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장 규모가 20년 후 1조5000억달러(약 1830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명 '하늘을 나는 자동차'로 불리는 UAM은 고도가 낮은 공중을 활용한 항공 운송 체계를 의미한다.

KPMG는 오는 2030년 도심과 공항 간 셔틀 서비스를 시작으로 UAM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후 2040년에는 도심 내를 오가는 항공 택시가 운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2050년에는 UAM을 활용한 도시 간 이동이 이뤄지면서 전 세계 UAM 이용자 수가 4억5000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UAM 서비스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도시로는 서울과 도쿄, 베이징, 상하이 등 아시아 지역 대도시를 꼽았다.

 

지난 1월 현대자동차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에서 선보인 PAV-based UAM 모델

 

KPMG는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서는 UAM 시장 지배력을 높이기 위한 전 세계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지금부터 UAM 관련 신산업에 대한 세부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핵심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UAM 생태계 정착을 위해 관련 제도 및 법률을 정립하고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