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대구 다사지점과 황금네거리지점을 폐쇄했다.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이 푸르덴셜생명보험 인수에 성공했다. (사진=KB금융그룹)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KB금융이 결국 푸르덴셜생명보험을 품에 안았다.

10일 KB금융은 푸르덴셜생명보험 주식 1500만주를 2조2650억원에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푸르덴셜 인수 성공으로 KB금융은 리딩금융 자리를 탈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푸르덴셜생명은 지난해 말 기준 자산 21조794억원 규모의 생명보험사다. 지난해 당기순이익 1408억원을 기록했다.

 

그동안 금융권에서 푸르덴셜은 매력적인 매물로 평가받았다. 푸르덴셜 본 입찰에는 KB금융과 사모펀드 IMM 프라이빗에쿼티(PE), MBK파트너스, 한앤컴퍼니 등이 뛰어들었다. 우리금융은 IMM PE에 인수금융을 대는 형식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KB금융과 우리금융간 맞대결이었던 셈이다.

 

직접 참여한 KB금융과 달리 우리금융은 지주사 과점주주인 사모펀드 IMM PE에 인수금융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직접 지분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추후 IMM PE가 푸르덴셜을 매물로 내놓을 경우에 대비해서다.

 

반면, KB금융은 푸르덴셜 인수에 사활을 걸었다. 후순위채와 신종자본증권(영구채) 등을 발행, 7000억원을 추가로 조달했다.

 

이번 인수로 KB금융은 신한금융그룹을 제치고 ‘리딩뱅크’ 자리 탈환을 노릴 수 있게 됐다. KB금융과 신한금융은 각각 3조3100억원, 3조4000억원의 순이익을 올렸다. 지난해 푸르덴셜이 1400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한만큼, 두 회사가 한 살림을 차릴 경우 KB금융이 근소한 차이로 앞서게 된다.

 

KB금융은 이번 주식 취득의 목적에 대해 "그룹 내 생명보험 사업부문의 경쟁력 강화"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