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정보기술(IT) 기업 화웨이(華爲)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제조사로 합류하며 LG디스플레이의 고객이 또 하나 늘었다.

화웨이 외에도 올해 3개 제조사가 추가로 OLED 시장에 뛰어들 전망이어서 OLED 패널을 독점 생산하는 LG디스플레이의 실적 개선이 앞당겨질지 주목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화웨이는 전날 오후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자사의 첫 OLED TV인 'X65'를 선보였다. 가격은 2만4999위안(약 430만원)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했다.

화웨이 OLED TV 'X65' 출시 설명회[출처=화웨이 웨이보 계정]
화웨이 OLED TV 'X65' 출시 설명회[출처=화웨이 웨이보 계정]

 발표회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공급한 OLED 패널의 '퍼펙트 블랙'과 자연스러운 색상 표현, 적은 블루라이트 방출량 등이 강조됐다. 1.2㎜의 얇은 베젤(테두리), 24.9㎜의 두께 등도 눈길을 끌었다.

화웨이의 이번 합류로 OLED TV 시장에서는 올해 출시를 예고한 샤오미, 샤프, 비지오를 비롯해 총 19개사가 접전을 펼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글로벌 OLED TV 판매량은 올해 350만대에서 내년에는 600만대, 2024년에는 950만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유일하게 TV용 OLED 패널을 생산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는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광저우(廣州) 신규 공장에서 양산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전세기로 광저우에 급파된 LG디스플레이 임직원 290여명은 격리를 마치고 지난주 공장에 투입됐다.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8.5세대 올레드 공장[LG디스플레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8.5세대 올레드 공장
[LG디스플레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저우 8.5세대 OLED 공장은 가동이 시작되면 월 6만장(유리 원장 기준)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8.5세대 유리 원장 하나로는 55인치 TV 패널 6장 또는 65인치 TV 패널 3장을 만들 수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이 밖에 국내 파주 8.5세대 공장(월 7만장)을 가동 중이며, 파주 10.5세대 공장(월 4.5만장)은 이르면 2023년 가동에 들어간다.

앞서 LG디스플레이 정호영 사장은 하반기 턴어라운드를 전망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성장세가 더뎌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