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게임위)
(이미지=게임위)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는 정책연구소 출범에 따른 제반 준비를 마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고 7일 밝혔다.

정책연구소는 지난 3월 게임위 조직개편과 함께 게임위 사무국 산하의 별도 조직으로 신설됐다. 변호사 및 석·박사 인력을 배치해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게임 전반의 다양하고 전문적인 조사·연구와 정책 개발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이다.

출범 첫 해를 맞은 연구소는 게임 이용자 등 국민을 대상으로 게임 관련 이용행태 및 인식 등 기초조사를 시작한다. 이외 유사 분야 및 해외 정책 동향과 시사점, 법·제도 개선사항 발굴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조사·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문화콘텐츠와 정책, 법률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게임통합정책자문단’을 구성·운영해 민-관 거버넌스에 기반한 정책의 전문성과 예측가능성을 확보한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더해 정책 분석과 제언, 전문 학술지 발간, 국제 게임정책 포럼 개최를 비롯한 국제 협력 등 게임분야 최고의 싱크탱크로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전문 연구기관이 되는 것을 중장기 로드맵으로 제시했다.

취임 이후 역점 사업 중 하나로 정책연구소 출범에 공을 들여온 게임위 이재홍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 게임은 산업과 문화적 측면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선)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정책 연구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또 "다양한 연구결과와 제언, 학술자료 축적을 통해 게임 산업과 문화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적극 개발하고 다양한 전문가와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게임의 혁신 성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