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 민족’을 둘러싼 수수료 개편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들이 잇따라 공공 배달앱을 출시했거나 개발에 착수해 주목된다. 일각에선 공공 배달앱이 공유경제 관점에서 의미 있는 시도라고 평가가 나온다. 반면 자영업자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실질적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에 있다는 시각도 있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라북도 군산시와 인천시 등이 공공 배달앱을 출시해 운영 중이다. 여기에 경기도, 서울 광진구, 경상북도 등도 관련 서비스 출시를 추진하면서 지자체 전반으로 공공 배달앱이 확산하고 있다.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배달 공공앱 개발 계획을 밝혔다. 경기도 관계자는 “플랫폼 광고비 문제 등이 대두되면서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 어떤 서비스가 나올지 구체적인 내용은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광진구도 공공 배달앱 ‘광진 나루미’ 개발에 착수했다. 광진구는 이 플랫폼을 올 하반기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광진구는 공공 배달앱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 수수료와 광고비를 절감한다는 방침이다. 시중에서 15%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는 광진사랑상품권으로 결제가 가능해 할인된 가격에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경북도경제진흥원도 경상북도 자영업자와 도민을 대상으로 한 공공 배달앱 개발 관련 계획을 수립했다.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미정이다. 이밖에 울산 울주군도 공공 배달앱 개발 관련 계획을 마련했다. 울주군 관계자는 “공공 배달앱 출시와 관련해 계획을 마련해 가고 있으며 다른 지자체와 연계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이들 지자체에 앞서 전라북도 군산시는 지난 3월 배달 서비스 ‘배달의명수’ 플랫폼을 출시했다. 군산시에 따르면 지난 5일까지 서비스 출시 후 24일 동안 처리한 주문 건수는 6937건이다. 금액으로 따지면 1억6600만원어치다. 가입자도 출시 직후 5100여 명에서 지난 5일 현재 2만3549명으로 5배 가까이 늘었다. 이용자는 군산사랑상품권으로 결제 시 음식값을 10% 할인받을 수 있다.

인천시도 지역화폐 플랫폼 ‘인천이(e)음’을 출시해 지난해 3월부터 관련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는 전화 주문을 할 수 있다. 인천e음을 바탕으로 서구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배달서구’다.

4월 현재 인천e음에 입점한 업체는 320개다. 이용자는 신용카드로도 결제할 수 있지만 지역화폐 연계 플랫폼인 만큼 다른 수단으로 결제하는 비율은 전체의 10% 미만이라고 인천시는 설명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광고비가 없다는 것이 소상인들에겐 큰 장점이지만 아직까진 주문 수가 많지 않은 점이 개선할 점으로 꼽힌다”며 “올해 안에 광고비와 함께 배달료도 낮출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들은 음식 배달이 대체로 지역 안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지역 이용자 기반을 갖춰 나름대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일부 지역에선 지역 상품권이나 지역화폐 결제 시 혜택도 제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공유경제 개념이 익숙해지는 시점에서 배달 서비스를 공공 인프라로 만들어보려는 시도는 의미 있다고도 본다”면서 “경기도의 경우에는 인구 1400만을 보유한 메가시티인 만큼 일단은 일부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서비스를 선보인 다음에 단계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 나갈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광고비 무료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영업자의 경제적 부담을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성훈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프랜차이즈 MBA 주임교수는 “배달의민족은 소비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것인데 공공 배달앱의 경우에는 방점이 소상공인에 찍혀 있는 것이 다르다"며 "결국 소비자가 자주 찾는 서비스가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만큼 광고비 외에 자영업자들이 직면한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진단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자영업자의 광고비 부담을 덜겠다는 취지는 좋으나 어떤 기준으로 상위 광고 업체를 선정할지 등 기준이 아직까지 명확치 않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민간 배달앱이 기존 오프라인 광고를 대체하고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와 업체를 연계해 준 편리성을 간과해선 안 된다"며 "모든 자영업자와 업체를 상위에 노출시킬 수는 없을 텐데 광고비가 없다면 광고는 어떻게 줄 것이며 지자체에서 비용 감당은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구체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최근 단행한 광고제 개편이 소상공인연합회 등으로부터 반발을 사자 사과 입장을 밝혔다. 배달의민족은 기존 월정액(8만8000원) 체계에서 주문 체결 건수에 따라 수수료 5.8%를 부과하는 오픈서비스를 이달부터 적용했다.

회사 측은 “오픈서비스 도입 후 업소별 주문량의 변화와 비용 부담 변화 같은 데이터도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5일간 데이터를 전주 동기와 비교 분석해 보면 오픈서비스 요금제에서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와 줄어드는 업주 비율이 거의 같게 나타나고 있다. 데이터가 축적되면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